학력향상 교육 기반부터
학력향상 교육 기반부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교육청은 올해 제주교육 추진방향을 ‘새 뜻과 희망을 심는 교육’으로 정했다. 포괄적인 개념이어서 다소 난해한 부분이 있긴 하나 새롭고 발전적인 교육을 펴겠다는 의지가 담긴 교육목표로 생각된다.

역시 지금 제주교육은 교육자의 높은 도덕성과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높여야 하는 두 가지 명제를 동시에 부여받고 있다. 전임 교육감이 인사비리 관련 의혹 등으로 퇴임식도 갖지 못한 채 불명예 퇴임하고, 교육감 당선자를 포함한 후보자 모두 불법선거 혐의로 구속되면서 교육집행기관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 있다.

그렇다고 집행기관이 교육감 재선거 결과가 나올 때까지 가만히 앉아 있을 수만은 없는 일이다. 과도기 빈틈 없는 교육계획을 세워 흔들림 없는 교육을 펴 나가야 한다.

학교교육이 잘 되려면 모든 교육자들이 거듭나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성직자적 의지를 확고히 할 때 만신창이 된 교육이 바로 서고 학생과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희망을 심는 교육을 펼 수 있게 된다.

교육자의 도덕성 강조는 ‘학생들이 선생님을 따를 수 있어야 학생들이 잘 배운다’는 평범한 진리 때문이다. 최근 낮아진 도내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향상시키려면 먼저 모든 선생님들이 학생들이 잘 따르는 선생님이 돼야 한다.

훌륭한 스승 밑에 훌륭한 제자가 나온다. 교원의 전문지식뿐 아니라 도덕성을 망라한 높은 자질이 전제되지 않으면 훌륭한 제자는 나올 수 없는 것이다.

제주도교육청의 과도기 교육행정은 교원의 자질과 학생 학력 수준만 향상시켜도 성공이다. 하지만 교원의 자질은 교육감 불법선거에 연루된 교원을 문책하고 인사에 불이익을 준다고 제고되는 게 아니다. 학력 향상 또한 문책 인사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문책 인사에 의해 자리를 옮긴 선생님들에게서 수업을 받게 될 학생들의 입장도 생각해 봐야 한다. 문책 인사 조치된 교원이나 이들을 선생님으로 모실 학생들의 입장 모두 난처해질 수도 있다.

교육감 불법선거 및 인사비리 등에 연루된 교원을 문책하고 인사조치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그러나 이들 교원의 지도로 공부할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과 불신의 우려도 고려해야 한다. 연루 정도가 무거운 교원에 대해선 일정기간 연수 기회를 줘 학교 배치를 중단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검토 과정이 있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