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습관병
생활습관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흔히들 성인병이라 하면 30대 중반에서부터 찾아오는 고혈압, 당뇨간장병, 동맥경화, 심장병 등을 말한다.
식생활의 서구화, 과다한 업무 스트레스, 운동 부족, 과음, 흡연 등등으로 중년의 나이에 들어서면 대부분 성인병 증상이 나타난다.

성인병은 당장 생명에 지장을 주는 정도는 아니다. 그러나 늘 잠재해 있다가 어느 날 갑자기 심근 경색 등으로 인한 돌연사로 이어지는 경우가 왕왕 있기에 경각심을 가져야 하지만 대부분 애써 외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성인병을 근본적으로 예방하는 관점에서 요즘 나오는 말로 생활습관병이란 것이 있다.
고혈압, 당뇨, 비만, 심장병, 뇌졸중, 간질환 등 소위 성인병들을 통칭하기는 하지만 이러한 성인병의 근원은 잘못된 식생활 습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병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나온 말이다.

전문가들은 한국인의 3대 사망원인인 암, 심장병, 뇌졸중 등은 유전적 영향도 있기는 하지만 평소의 생활습성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말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 자연히 찾아오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그것도 잘못된 생활습관 때문이라 한다.
엊그제 관광업에 종사하는 한 친구를 만났더니 자기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 식생활습관을 완전히 바꿨다고 했다.

담배를 끊고 육식을 피하고 아침.점심을 잘 먹되 저녁은 간단하게 하고 식사 후 30분 동안은 위 속의 소화액 분비를 돕기 위해 물을 마시지 않는다는 둥….

그렇게 3개월여 하고 나니 몸이 그렇게 가볍고 의욕이 넘친다는 게다.
업무차 만났던 60대 중반의 한 인사는 젊었을 때에는 돈을 벌기 위해 몸을 혹사시키고 제대로 관리를 안 하고 살았는데, 재산도 모으고 자식들 다 출가시키고 이제 좀 여유를 갖고 살려 했더니 갑자기 당뇨와 신장병을 얻어 삶의 의욕 자체를 잃었다고 했다.

그 분은 뭐니뭐니 해도 건강이 제일 중요하다고 했다.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음식과 생활습관을 바르게 해야 한다고 한다.

전문가들이 권하는 예방수칙은 가공식품과 탄 음식 섭취 줄이기, 과일과 야채를 하루 5회 이상 먹기, 기름기 적은 고기를 먹고 콩과 생선 섭취 늘리기, 튀긴 음식 섭취량 줄이기, 과음 안 하기, 금연, 하루 30분 이상 매일 걷기 등등이다.

지극히 평범한 내용들이지만 실천을 하고 안 하고에 따라 결과는 하늘과 땅 차이일 듯싶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