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 背水陣 쳐 선거구 死守를
탈당 背水陣 쳐 선거구 死守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겨우 3개 선거구밖에 없는 제주도가 1개 선거구를 잃고, 따라서 3명의 국회의원도 2명으로 줄어드는 사태가 일어난다면 이는 이만저만 중대사가 아니다.

그것은 광역자치단체인 제주도가 마치 전라남도나 경상남도에 편입돼 몇 개로 쪼개진 기초자치단체로 전락하는 일에 버금갈 만큼 중차대(重且大)한 일이요, 도저히 참을 수 없는 모독이다. 아마 제주도의회를 비롯한 시.군의회와 각 정당의 지구당들도 그러한 인식을 갖고 있으리라 믿는다.

엊그제 제주도의회 및 북제주군의회가 ‘제주지역 국회의원 선거구 축소 반대 결의문’을 긴급 채택한 것이나, 여.야 정당의 도지부들이 3개 지역구 존속을 중앙당에 건의한 것도 그러한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이해된다.

특히 열린당.한나라.민주.자민련 등 4당의 제주도내 지구당들은 명운을 걸고 북제주군 선거구를 사수(死守)해야 한다. 물론, 도의회를 비롯한 시.군의회의 적극적인 지원도 절대 필요하지만 그 누구보다도 사생결단을 내려야 할 당사자는 지구당들이다.

지역구가 줄어 들었을 때 직접적, 결정적으로 피해를 볼 당사자들이 지구당들이기 때문이다. 조건부 지구당 해체 결의서와 집단탈당서를 준비, 배수의 진을 쳐서라도 선거구를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은 또한 ‘정치인은 합의사항을 꼭 지켜야 한다’는 교훈을 주기 위해서도 관철돼야 한다. ‘제주도 3개 선거구 유지’는 이미 4당 원내대표들의 합의사항이다. 적어도 다른 사람들도 아닌 국회 원내대표들이 합의한 것이라면 ‘될 수 있고, 되어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합의사항을 손바닥 뒤집듯 뒤엎어버리고 제주도의 선거구를 줄이겠다고 한다면, 이것이야말로 구태정치요, 개혁대상 정치인 것이다.

제주도에는 아직도 3명의 국회의원이 있다. 모두가 소속 당의 부총재급, 원내총무급, 그리고 중견의원이다. 각당 지구당에도 수많은 당직자들이 있다. 솔직히 말해 북제주군 지역구가 죽을 때는 모두가 탈당하고 조직해체를 하겠다는 각오가 서 있어야 한다. 제주사람이, 제주 선거구를 죽이는 정당과 어찌 더불어 정치를 하겠는가.

제주도 유권자들은 만약 각 정당들이 제주도 선거구를 줄이는 엄청난 일을 저지른다면 4.15총선에서 표로 심판해야 한다. 차라리 무소속을 선택하는 한이 있더라도 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