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가' 1조704억 넘어 사상 최대 피해 전망
'올가' 1조704억 넘어 사상 최대 피해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태풍 ‘루사’로 인한 인명.재산피해 규모가 복구작업이 진행될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아직 공식 통계가 나오지 않았으나 1904년부터 집계된 역대 태풍으로 인한 인명.재산피해 규모를 살펴보면 ‘루사’가 남긴 상처가 얼마나 큰지를 짐작할 수가 있다.

‘루사’의 경우 인명피해도 막대하지만 직.간접적인 재산피해는 현재 정확한 집계가 어려울 정도로 계속 불어나고 있다.

중앙재해대책본부가 공식 집계한 직접적인 재산피해 규모만도 3일 오전 8시 현재 8770억원에 달했다.

이 액수만으로도 재산피해 규모 역대 2위인 1987년 ‘셀마’의 5965억원을 훨씬 뛰어넘어 1999년 ‘올가’의 1조704억원의 뒤를 잇는다.

더욱이 아직 피해 집계가 끝나지 않았고 통신두절로 피해상황 보고조차 이뤄지지 못한 지역도 많아 일부에서는 ‘루사’가 재산피해 규모면에서 ‘올가’의 기록을 깨고 역대 순위 1위에 오를 것이란 전망도 내놓고 있다.

장마철에 내습한 ‘올가’는 호우와 태풍 피해가 연달아 발생해 피해 규모가 컸지만 ‘루사’는 오직 태풍의 힘만으로 이 정도 규모의 피해를 낳았다는 점에서 사실상 ‘사상 최대’라는 수식어를 붙여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중앙재해대책본부 관계자는 “이런 피해 집계 추세대로라면 당장 눈에 보이는 직접적 피해만도 하루이틀만 지나면 1조원을 넘어설 것 같다”며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재산피해도 기록적인 수준이어서 루사는 사실상 역대 태풍 기록들을 모두 갈아치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실제로 중앙재해대책본부 집계에는 오르지 않았지만 교통.통신두절 등에 따른 기업들의 생산 차질이나 국가 물류난에 따른 손실까지 감안하면 피해액은 그야말로 천문학적 수준에 달할 것이라는 데 이론이 없다.

특히 통신두절 속에 경부선.영동선 철도와 주요 도로 등이 끊기는 등 국가 기간 물류망이 마비되는 바람에 부산항 등지로 오가는 수출입화물 운송 차질 등은 당장 국가경제에 주름살을 지우고 있는 가운데 복구작업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태풍 피해에 따른 농산물 가격 폭등, 정전, 가스 및 급수 중단 등으로 인한 각가정의 소규모 피해 등 통계에 포함시키기 어려운 피해 등을 합산하면 ‘루사’의 재산피해 규모는 아직도 가늠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인명피해도 기록적인 수준이다. ‘루사’로 인한 인명피해는 중앙재해대책본부가 더는 사망.실종자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이날 오전 8시 현재 184명으로, 사고원인이 불분명한 14명까지 합하면 198명에 달해 200명에 육박했다.

이 같은 인명피해 규모만으로도 ‘루사’는 1904년 이후 태풍으로 인한 인명피해 규모면에서 역대 순위 10위권에 든다.
최다 인명피해를 낸 태풍은 1936년의 ‘3693’호로 1232명의 사망.실종자를 냈고 부상자도 1646명을 기록했다.

‘루사’는 10위에 오른 1987년 ‘셀마’의 178명 사망.실종을 넘어서 189명의 인명피해를 낸 1984년 ‘준’을 웃돌아 역대 순위 9위라는 새 기록을 남길 것으로 보인다.

중앙재해대책본부 관계자는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동반한 ‘루사’의 피해 규모는 날이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어 아직도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직접적인 피해 규모만도 이번 주말께에야 윤곽이 드러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