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보고 바로 찍자
바로 보고 바로 찍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제 선택의 날이 밝았다.

오늘 자정을 끝으로 13일간의 공식선거운동이 마무리되고 4.15총선 투표일인 15일은 지역을 대표할 선량을 뽑게 된다.

사실 이번 4.15총선의 최고 화두는 정치개혁에 있었다.

청와대 측근비리, 대선자금과 관련한 한나라당의 차떼기 정치자금, 안풍(安風), 세풍(稅風)을 비롯해 부정.부패사건에 연루된 거물 국회의원들의 줄구속 등 정치권이 철저하게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민생에는 등을 돌린 채 당리당략에만 몰두하는 정치판을 확 바꿔야 한다는 국민적 여론이 형성되면서 4.15총선에서는 정치개혁에 앞장서는 선량을 뽑아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제16대 국회 임기 말인 지난달 31일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이 전격적으로 국회에서 한.민 공조로 이뤄짐으로써 4.15총선의 의미는 소위 ‘탄핵풍(彈劾風)’에 휘말리기 시작했다.

제주지역에서도 탄핵에 반발하는 바람이 거세져 현역 국회의원과 전국구 국회의원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는가 하면 총선을 준비해온 정당의 도지부장이 정계은퇴를 하는 사태까지 빚어졌다.

결국 국민 상당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탄핵을 의결한 여파가 제주지역의 총선구도에 변화를 가져온 셈이다.

이 같은 탄핵풍이 전국을 강타하자 야당은 새로운 대표와 선대위원장을 내세워 민생정치와 삼보일배 등을 통해 탄핵풍을 잠재우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민심 달래기에 나서고 있다.

때마침 여당에서 60~70대 노인층의 폄훼 발언이 나오면서 4.15총선 정국은 탄핵풍에다 ‘노풍(老風)’까지 겹쳐지면서 혼미한 상황에 접어들고 있다.

급기야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이 노풍의 책임을 지고 선대위원장과 비례대표 후보를 사퇴하고 총선 투표일까지 단식을 하는 등 정치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전국의 정치상황이 이처럼 복잡 미묘하게 꼬이기 시작하면서 제주지역에서도 총선의 취지가 퇴색하고 있다는 말들도 나오고 있다.

무릇 선거라고 하면 출마한 후보의 인물 됨됨이와 각 정당 또는 후보자가 내거는 정책을 바탕으로 대결을 하게 마련이다.

그런데 이번 4.15 총선은 후보의 인물이나 정책은 제대로 보지 못하고 소위 ‘풍(風)’과 감성정치에 민심이 흔들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고 이번 제17대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에서 유권자들이 마냥 바람에만 휘말릴 수는 없다.

오늘날의 정치가 민생에서 멀어져 당리당략에 좌우되고 부정.부패가 만연하게 된 한 축의 책임이 유권자들 스스로가 제대로운 대표를 뽑지 못한 데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4.15총선에서 정치의 주인인 유권자는 정치적인 무관심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정치개혁을 이뤄내야 한다.

특히 감성적인 선거운동이나 바람에 휩쓸리지 않고 후보자나 정당이 내놓은 각종 정책들을 다시 한 번 꼼꼼히 챙겨 어느 후보가 주민의 대표자로서 적합한지 실현 가능한 공약을 내놓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더 나가서 이번 총선 후보들은 지역 문제만을 해결하는 주민의 대표가 아니라 21세기 대한민국의 앞날을 책임지고 이끌어 나갈 선량 후보라는 점에서 후보들이 가지고 있는 국정철학과 그에 따른 소신에 대해서는 면밀하게 검증하고 주권을 행사해야 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유지담 위원장이 12일을 ‘후보자 진단의 날’로 정하고 담화문을 통해 후보자에 대한 유권자들의 철두철미한 검증을 당부한 것도 유권자들의 선택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제 유권자가 선택해야 하는 일만이 남았다.

정치개혁은 정치인이 아니라 유권자들의 손에 달린만큼 투표참여는 유권자들로서의 당연한 의무이다.

이와 함께 개인적 정서나 감정에 의한 투표가 아니라 후보자의 인물과 정책을 잘 비교.분석한 다음 투표를 해야만 미래가 희망으로 다가올 수 있음을 우리 스스로 자각해야 한다.

정치를 바꾸는 일이야 말로 유권자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