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판 경차 중 비스토가 가장 높은 안정도 나타내
국내 시판 경차 중 비스토가 가장 높은 안정도 나타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내에서 시판되는 대표적인 경차인 기아 비스토, 대우 마티즈Ⅱ, 현대 아토스 가운데 기아 비스토가 안전도에서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됐다.

10일 건설교통부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에 의뢰해 배기량 800㏄ 이하의 경형 승용차 충돌시험을 실시한 결과 비스토는 운전석과 조수석 탑승자의 충돌시 중상 가능성이 각각 별(★) 4개와 3개로 가장 높은 안전도를 나타냈다.

5단계로 구분된 안전등급은 별 5개가 복합상해 가능성이 10% 이하로 가장 안전하고 별 하나는 두개골 골절과 6~24시간의 의식불명 또는 갈비뼈 양쪽 3개 이상 골절의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46% 이상을 의미한다.

아토스는 운전석과 조수석이 각각 별 3개를 받았고 마티즈Ⅱ는 각각 별 1개를 받았다.

이번 시험은 자동차 제작사들이 시판하는 기본 사양을 기준으로 실시, 기아 비스토와 현대 아토스의 경우 운전석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을 시험했으나 대우 마티즈Ⅱ는 에이백이 장착되지 않은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특히 대우 마티즈Ⅱ의 경우 운전석 에어백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시 안전장치의 하나인 프리텐션(안전벨트 되감기장치)이 기본 사양으로 설치돼 있지 않아 다른 차량에 비해 운전석 및 조수석 탑승자의 중상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건교부는 설명했다.

중상 이상 복합상해 가능성을 나타내는 인체상해 등급(별 숫자)을 수치로 표현해 보면 비스토의 경우 운전석과 조수석이 각각 17%와 24%, 아토스는 23%와 29%, 마티즈Ⅱ는 63%와 68%로 각각 나타났다.

충돌시 탑승자가 밖으로 퉁겨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시험한 ‘충돌시 문열림 여부’ 시험에서는 3개 차종 모두 문이 열리는 차량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충돌 뒤 연료 누출 현상도 나타나지 않았다.

또 충돌 직후 탑승자가 스스로 밖으로 나오거나 외부에서 쉽게 구조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충돌 뒤 문열림 용이성 부문에는 3개 차량 모두 합격점을 받았다.
이번 시험은 수동변속기를 장착한 차량을 시속 56㎞로 정면 충돌시켰을 때의 안전도를 측정한 것이다.

한편 대우자동차 관계자는 “내년부터 경차에도 에어백 장착이 의무화되기 때문에 올 10월부터 기본형에도 에어백을 장착할 계획”이라면서 “충돌평가가 7월에 실시됐기 때문에 동일조건이 아닌 상황에서 실시돼 객관성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