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아시아 해양관광 거점도시 육성 탄력받나
제주, 아시아 해양관광 거점도시 육성 탄력받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제크루즈.마리나 육성, 정부 계획에 최대한 반영해야

정부가 지난 15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제8차 국가고용전략회의’를 열고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 등을 포함한 ‘관광.레저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 제주의 ‘아시아 해양관광 거점도시’ 육성 전략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정부가 이날 발표한 해양관광.레저 활성화 방안의 핵심 내용을 보면 동북아 크루즈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까지 제주와 부산, 인천 등 6개 항만에 크루즈 전용부두를 개발하고 올해 말까지 크루즈산업 발전 방안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해양레저의 대중화를 위해 ‘복합 마리나항만 조성’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그런데 이 같은 정부의 발표 내용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2월 수립한 ‘국제크루즈 관광객 유치 확대 전략’, 그리고 지난 4월 확정한 ‘제주 해양관광 특성화 5개년 계획’ 등과 일맥상통한다.

 

이에 따라 제주도가 해양관광산업을 미래의 고부가가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추진 방안과 연계, 국가 계획에 반영하고 정부지원을 최대한 이끌어 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크루즈산업 육성 계획을 보면 크루즈산업을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전략 아래 외국 국제크루즈선의 국내 기항을 적극 유치, 우리나라를 동북아 크루즈시장의 대표 기항지로 자리매김하고 국적 크루즈선사도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제주도의 국제크루즈 관광객 유치 전략은 내년 완공되는 8만t급 제주항 크루즈 전용부두와 오는 2014년 완공 예정으로 15만t급 크루즈 선박 2척을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강정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 크루즈 전용 부두를 활용, 오는 2015년에는 연간 15만 명, 2020년에는 연간 18만2000명의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제주도는 또 2015년까지는 크루즈 기항지로서의 위치를 확고하게 구축하고 2020년 이후에는 제주를 모항으로 하는 크루즈 선박을 유치, ‘동북아 중심 크루즈항’으로 발전시켜 나겠다는 전략을 세워 놓고 있다.

 

제주항 외항 크루즈 전용부두와 강정 해군기지의 크루즈 전용 부두가 완공될 경우 제주의 크루즈 접안 능력은 최대 38만t이 가능, 2020년까지 8만t급 2선석을 확보하는 부산에 비해 대형 크루즈선박 접안능력이 훨씬 좋아지게 된다.

 

이 때문에 정부의 외국 국제크루즈 선사 유치와 병행해 제주를 기항지로 활용하는 방안이 마련될 경우 제주의 크루즈 관광객은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지난해 1월 마리나항만 개발법 시행 및 기본계획을 수립한데 이어 마리나항만 건설사업 타당성조사 용역을 내년 1월까지 시행, 복합 마리나항만 조성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정부의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에는 제주도의 경우 강정.이호.도두.김녕.중문항 등 5개항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도두와 김녕.중문항은 이미 개발이 완료된 것으로 분류됐고 이호는 이호랜드 개발사업과 연계해 계획이 수립돼 있으며 강정은 해군기지 건설계획에 포함돼 있다.

 

사실상 정부의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에 제주는 새로운 사업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반면 제주도는 제주 해양관광 특성화 5개년 계획을 통해 이호.도두.김녕.강정.중문.신양(성산).서귀포.화순항 등 8개항을 마리나항으로 개발키로 하고 1335억원(국비 80억, 지방비 20억, 민자 125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따라서 제주도의 마리나항만 개발계획이 정부 계획에 추가로 반영되지 않고서는 국비 확보는 물론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정부의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에 제주도의 계획이 반영돼 최대한 정부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승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