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道議會에 바란다
후반기 道議會에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우리는 지난 2년여 내내 새로운 발전적 목표의 추구.달성보다는 지난날 구태(舊態) 청산과 극복을 위한 논의에 매달려야 했다. 정치.경제.사회.문화 모든 부분에서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는 도민사회의 희구(希求)를 접할 때는 마치 거센 물결을 보는 듯했다. 이 물결의 심화가 이제 후반기 도.시.군의회에서 구체화되어야 할 시점에 왔다. 시민적 권리 중심의 시민사회를 의회(議會)가 확립해야 하며 시민들은 이를 감시해야 할 때다.

우리는 도의회를 이끌 제7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양우철(梁宇喆) 의장에게 축하와 함께 이 같은 당면 과제를 제시코자 한다.

국가와 자치단체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동의를 전제로 각종 제도를 만들고 세금을 거두고 노력을 동원한다. 이러한 활동은 시민들이 능동적이고 안전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권리, 즉 시민권을 보장해 주기 위해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 우리 제주 현실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것은 사회.환경적 시민권이 아닌가 한다. 즉, 시민들의 삶에 관심을 쏟아야 한다는 말이다.

우선 도의원 각자가 정치권의 눈치를 살피는 일에 급급하지 말며 집행부 관리들과 부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는 일을 그만두어야 한다.

의정활동의 공간을 넓히고 시야를 확대해서 시민들의 삶의 현장으로 가야 한다. 도의회 청사에서 공무원들의 브리핑을 듣는 것보다 읍.면.동 현장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백 번 낫다. 시.군의회와의 관계를 증진시켜서 상호보완적 의정활동을 펴나갈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해 보길 바란다.

두 번째로는 제주사회의 소(小) 지역주의를 타파하는 데 후반기 도의회가 나서야 한다. ‘산남(山南)’이다 ‘산북(山北)’이다 하는 편가르기가 계속되고 ‘동(東)’이다 ‘서(西)’다 하는 분파주의가 우리 제주사회를 분열시키고 있다. 문제는 도.시.군의원들이 이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는 데 있다. 후반기 도의회가 이 문제에 깊은 고민과 함께 해결방안도 내놓기를 바란다. 현재 제주사회는 극심한 경기불황으로 도민들이 많은 고통을 겪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도의회는 의원 여.야 간에, 지역 간에, 서로 이해를 달리할 것이 아니라 제주사회가 빠진 경제위기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생산적인 기반을 닦아야 할 것이다.

도의회의 후반기 의정활동에 도민의 기대가 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