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위생문화 현장체험기
중국 위생문화 현장체험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중국 상하이 공항을 빠져나와 버스편으로 목적지를 가는 도중 시야에 들어오는 도심의 도로는 한국에서 상상했던 것보다는 너비가 넓고 질서정연하게 설계된 느낌이 들었다. 자전거 전용도로가 설치돼 있고, 괄목할 만한 것은 도심에도 상하차선 중심부에 화단이 가꿔져 있는가 하면 화단에는 내 키를 넘는 나무까지 심어져 있어 미관상 좋아 보이기도 했지만 넓은 땅 중국 대륙의 미래까지 내다보는 도로 건설이었다는 것을 짐작케 한다.

상하이에 도착한 첫날 밤. 시차는 1시간 간격이었지만 그 곳에도 어김없이 밤은 찾아왔다. 상하이 도심을 흐르는 강 주변의 야경이 눈을 가릴 때 필자는 분명 이국에 왔노라는 것을 실감했다.

강과 주변을 둘러보니 아스팔트 위에 빼곡이 들어선 인파는 그야말로 인산인해였다. 야경은 장관이고 인파의 물결은 끝이 없이 출렁인다.

‘내가 신이라면, 아니 신이 될 수만 있다면 이 자리에 있는 모든 것들을 대한민국 제주에 옮겨다 놓을 텐데…. 왜 우리 제주는 이런 야경을 조성하지 못해 야간 관광 볼거리가 없다는 볼멘소리를 듣는지.’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견직(실크)을 생산하는 실크공장 견학이었다. 견직을 생산하는 원료가 누에라는 것은 알고 있었다. 그러나 원료(누에)에서 천(직물)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전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는 없었는데, 그 곳에서는 현장을 생생하게 확인시켜 주었다. 누에 실물까지 동원되고 누에가 실을 뽑는 과정에서 옷감이 완성되기까지의 전공정을 소개시켜 보는 이에게 구매욕을 유발시키는 그 나라의 고차원적인 상혼을 엿볼 수 있었다.

이런 것은 그냥 흘려보낼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도 어떤 관광 완성품만 진열대에서 눈요기시킬 것이 아니고 그 상품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전과정을 관광객이 눈여겨보고 혼신의 힘, 성실하고 양심적인 생산, 질적우위 진품이라는 것을 각인시켜 자연스럽게 구매욕이 생성되도록 유도했으면 한다.

현장체험 4박5일 마지막 날, 정말 뇌리에 잊히지 않은 것은 상하이 10년 후 미래도시 모형도 관람이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조감도, 모형도 이런 것들을 본 기억은 있다. 그러나 상하이 10년 후 미래도시 모형도같이 섬세하고 짜임새 있게 도시가 형성될 과정, 강.호수.정원.건물 진척도, 대.소도로 변형이 정말 다각도로 세밀하고 견고하게 만들어져 있어 감탄을 아니할 수 없었다.

우리도 5년, 10년 그 이후도 좋다. 향후 미래도시 모형도를 만들어 미래 제주도시의 아름다운 꿈을 꾸면서 대한민국 제주에서 살고 있는 우리가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자위하며 살 그런 날이 올 것이라는 기대와 소망을 해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