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자금지원설 파문 확산
北 자금지원설 파문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나라당이 남북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현대를 통해 비밀리에 4억달러를 지불했다는 의혹과 관련,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정부와 현대는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한나라당 엄호성 의원은 26일 대북 자금지원설과 관련, “북한 아태평화위원회가 중국 베이징이나 마카오 또는 홍콩에 페이퍼컴퍼니를 운영하면서 개설한 가공계좌를 통해 4억달러가 송금됐다는 제보가 있다”며 계좌 추적을 요구했다.

엄 의원은 또 “2000년 4월 10일 박지원 당시 문화관광부 장관이 북한 송호경 아태평화위 부위원장과 남북정상회담에 합의하면서 이 같은 시나리오가 전달됐다는 의혹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고 이성헌 의원은 현대건설의 1억5000만달러 제공설과 관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현대증권 이익치 회장이 김재수 현대건설 관리본부 부사장에게 대북 송금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은 “2000년 6월 현대상선에 지원한 4900억원은 유동성 위기에 대한 정당한 지원이었다”면서 “현대상선으로부터 당좌대월 4000억원 중 1700억원과 운영자금 900억원 가운데 100억원은 회수했으며 나머지는 현대상선의 자동차선 매각대금이 들어오는 대로 상환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기호 청와대 경제복지노동특보는 현대상선 대출문제와 관련, 당시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 이근영 금감위원장이 참석한 청와대 대책회의 주장에 대해 “현대상선 문제로 대책회의를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한나라당 서청원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대그룹이 금강산관광 명목으로 북한에 비밀리에 4억달러를 더 전달한 사실을 금감위 국감에서 엄낙용 전 산업은행 총재가 확인함으로써 남북정상회담은 김대중 정권이 돈을 주고 산 것임이 입증됐다”고 주장, 대통령의 사과와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김영일 총장은 “남북정상회담을 돈 주고 사는 것을 주도한 게 국정원과 청와대라는 사실이 입증됐다”며 “반민족적 이적행위로 국가보안법 5조를 위반한 범죄행위인 만큼 임동원 당시 국정원장,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 이기호 수석 뿐 아니라 종국적으로 김 대통령이 직접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한화갑 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한나라당이 대북문제와 관련해 의혹만 부풀리고 있다”며 정부의 정면대응을 촉구하고 “한나라당과 이회창 후보의 대북정책은 전쟁이냐, 평화냐”고 묻고 “이 후보 방식대로 하면 전쟁밖에 없 다”고 비난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2000년 6월 산업은행으로부터 4900억원을 차입했지만 이는 자금 운용상 미스 매치되는 부분에 대해 수시로 차입하는 운용자금이었고 현대아산에 대한 지원은 없었다”고 부인했고 현대아산측도 “당시 현대상선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은 적이 없다”며 “정상적인 관광대가 외에 한푼도 북한에 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