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소년 추정 유골 4구 발견
개구리 소년 추정 유골 4구 발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1년 전 실종돼 아직까지 생사를 모르고 있는 대구 성서초등학교 ‘개구리 소년’ 5명으로 추정되는 유골이 발견돼 경찰이 신원확인 작업에 나섰다.
26일 오전 11시30분께 대구시 달서구 용산동 성산고교 신축공사장 뒤편 500m 떨어진 와룡산 중턱에서 개구리 소년들로 추정되는 유골이 무더기로 발견됐다.

최초 발견자인 최환태씨(55.달서구 용산동)는 “산에서 도토리를 줍기 위해 주위를 살피던 중 사람의 뼈가 있어 등산용 지팡이로 주변 땅을 파 보니 유골과 어린이의 신발 등이 발견돼 경찰에 신고했다”고 말했다.
발굴된 유골은 4구 가량으로 주위에서 어린이용 신발 5켤레와 운동복 등 옷가지 10여 점도 발견됐다.

특히 유골 가운데 1구는 실종 어린이 조호연군(12)이 보철을 한 것과 같은 보철 흔적도 확인됐다.

유골이 발견된 현장은 개구리 소년들의 집에서 3.5㎞ 가량 떨어져 있고 학교 신축공사장 뒤편에 있는 와룡산(4부능선)으로 평소 사람들의 통행이 거의 없는 한적한 곳으로 유골이 30㎝ 두께의 흙더미에 서로 엉켜 붙은 채 묻혀 있었다.

경찰은 현장 상황으로 미루어 일단 실종 어린이들로 판단하고 있으나 현장에 달려온 어린이들의 부모들은 옷이 틀리고 아직 실종 어린이들로 단정할 만한 결정적인 증거가 없다며 믿지 않으려 했다.

경찰은 당시 어린이들이 아침을 먹고 개구리를 잡기 위해 와룡산에 올랐다가 점심, 저녁을 굶은 상태에서 종일 산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 지친 상태에서 비가 내리자 이를 피하기 위해 유골이 발견된 4부능선 구릉 웅덩이에 쪼그리고 모여 있다가 기온이 급히 떨어져 저체온 현상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했다.

경찰은 27일 오전 대구에 급파될 국립과학수사연구소 관계자에게 발굴된 유골에 대한 감식을 통해 신원을 확인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경북대 토양학 전공 교수 등 전문가들이 이날 오후 현장을 찾아 토양을 채취, 정밀조사에 들어갔다.

한편 1991년 3월 26일 달서구 이곡동의 성서교에 다니던 우철원(당시 13세.5년), 조호연(12세.5년), 김영규(11세.4년), 박찬인(10세.3년), 김종식(9세.3년)군 등 5명이 와룡산에 개구리(도롱뇽 알)를 잡으러 간다며 집을 나간 뒤 지금까지 11년 동안 실종됐다.

경찰은 그동안 단일 실종 사건으로는 최대 규모인 연인원 32만명을 이 사건 수사에 투입했고 와룡산 일대를 비롯해 700여 차례에 걸쳐 수색을 벌였으며 전국적으로 800여 만장의 전단을 배포, 수사를 벌였으나 행방을 확인하지 못했다.

또 이 사건을 소재로 한 노래와 영화가 제작됐으며 추리소설까지 등장하고 최근에는 3차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만든 소년들의 성장한 모습이 인터넷에 공개되는 등 실종 어린들을 찾으려는 노력이 계속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10월에는 실종 어린이 중 한 명인 김종식군의 아버지 김철규씨가 전국적으로 아들을 찾아다니다 병을 얻어 49세의 나이에 숨져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