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리 美 對北 특사 내달 3 ~ 5일 방북
켈리 美 對北 특사 내달 3 ~ 5일 방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다음달 3일부터 5일까지 2박3일간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태담당 차관보를 대통령특사 자격으로 평양에 파견한다.
애리 플라이셔 백악관 대변인은 26일 성명을 발표하고 “부시 대통령이 켈리 국무부 차관보와 관계부처 합동대표단을 10월 3일부터 5일까지 평양을 방문토록 조치했다”고 발표했다.

플라이셔 대변인은 “켈리 차관보는 북한과 포괄적인 대화를 모색한다는 부시 대통령의 뜻에 따라, 또 한국 및 일본과 했던 긴밀한 조정에 근거하여 미국의 정책을 설명하고 미국과 국제사회가 우려했던 오랜 현안들에 관한 진전을 추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켈리 차관보를 수석대표로 하고, 잭 프리처드 국무부 대북교섭담당대사, 데이비드 스트라우브 국무부 한국과장 등 국무부, 국방부, 국가안보회의(NSC) 관계자 등 20명 안팎으로 구성된 미국 대표단이 부시 행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3일간 평양을 방문해 미-북 현안을 집중 논의한다.

워싱턴과 평양 당국은 이번 미국 특사 방북을 계기로 △핵문제와 제네바 핵협정 준수사항 이행 △탄도탄미사일을 포함한 미사일 개발 및 수출문제 △한반도 재래식 군사력 균형 △인권 현안 및 인도적 지원문제 △양측 간 신뢰구축과 관계개선 문제 등을 집중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켈리 차관보를 비롯한 미국 특사 일행은 평양을 방문을 마치고 바로 서울과 도쿄를 방문해 방북 결과를 한국 및 일본 정부에 설명할 예정이다.

정통한 워싱턴 외교소식통은 “미국이 이번 특사 방북을 계기로 대북현안에 대한 포괄적 대화를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미국은 이를 통해 포괄적이고 진지한 대화 결과를 얻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부시 대통령은 25일 김대중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조속한 시일내 고위급 특사를 북한에 파견할 계획”이라며 서해교전으로 무산한 켈리 차관보의 특사 파견을 조만간 재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부시 대통령은 전화통화에서 북한과 대화 진전은 대량살상무기 및 탄도탄미사일 보유와 개발확산 등 한반도 안보 현안에 대한 완전한 해결에 달려 있다고 거듭 강조함으로써 이번 미-북대화에서 이 현안들을 집중 제기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백악관 당국은 부시 대통령의 그 같은 입장표명이 있은 지 하루 만인 이날 성명형식을 통해 미국 특사의 방북을 발표함으로써 남북대화와 북-일 정상회동으로 촉발된 한반도 대화기류가 급진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써 미국이 지난 7월 2일 서해교전으로 당초 같은 달 10일로 예정됐던 특사의 평양방문을 공식 철회한 지 약 석달 만에 다시 켈리 차관보가 특사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하게 됐다.

미국은 지난 7월 2일 “미국은 서해상의 남북 해군함정 교전이 미-북회담을 진행하기에 받아들이기 어려운 분위기를 조성했다”며 당초 7월 10일로 예정됐던 켈리 국무부 차관보의 평양 파견계획을 공식 철회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미국과 북한은 7월 말 브루나이 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서 콜린 파월 국무 장관과 백남순 북한 외무상 간 비공식 접촉을 통해 미국 특사 방북 재추진에 의견을 함께 함으로써 미-북대화 재개의 돌파구를 마련했다.

미국과 북한은 이어 지난 23일과 24일 뉴욕에서 미국 특사 방북 재추진을 위한 실무회담을 한 데 이어 후속 접촉을 통해 그 구체적인 시기와 일정 및 절차 등을 집중 협의해 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