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들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그런 움직임이 권력과 무관치 않아왔기 때문이다.
최근 이회창 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가 이의 중심에 섰다.
이 전후보가 지난 4월 부친의 묘를 이장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것이다.
세간에선 그 배경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부친 이홍규옹은 지난 대선 직전인 2002년 10월 세상을 떠나 충남 예산군 예산읍 선영에 안장됐다.
그 후 1년 5개월 만에 10여km 떨어진 곳인 이씨 문중 산으로 이장된 것이다.
이 전후보측은 집단거주지 500m내에 묘를 쓸 수 없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됐다 한다.
그리고 군청에서 이장을 촉구해 이에 따른 것이라 한다.
물론 정치와 풍수적 해석을 일축하고 있다.
△정치권에선 반드시 그런 것만 이겠냐며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는 모양이다.
사실 부친 이홍규옹이 사망했을 때도 예산 선영의 묘자리를 두고 명당 논란이 일었다.
당시 이 전후보는 한 차례 대선 실패후 권토중래를 노리면서 대선에 도전한 상황이었다.
이에 풍수적 해석은 그럴 듯하게 세를 얻었다.
더군다나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97년 대선 2년 전인 국민회의 총재 시절에 경기도 용인군으로 부모 묘를 옮겨 대통령에 당선됐다는 내용이 회자됐다.
하지만 이 전후보측의 연이은 대선 패배로 명당 논란은 종지부를 찍었던 것이다
△이제 다시 점화되는 것을 보면서 우리사회 권력과 풍수의 끈이 여전함을 알 수 있다.
일부에선 이 전후보가 독실한 천주교 신자로서 풍수에 관심이 없었는데 두 차례나 고비를 마시고 나니까 이게 풍수의 영향이 아닌가하고 이번 이장을 했다고 관측한다.
더욱이 이장전 묘자리도 ‘지인들이 배신할 자리’라는 것도 옮기게 된 연유라고 덧붙인다.
결국 정치재개를 위한 사전 조치의 일환이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 전후보는 “나는 이미 정치를 떠났다”는 말을 측근을 통해 전하고 있다.
하지만 그에게는 어김없이 정치적 해석이 따라 붙고 있다.
다시 대권 행보로 이어질지 두고 볼 일이다.
정치인들의 이장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는 한동안 계속될 것 같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