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제언 - 선거 유권자 정치 풍토 바꿔야
전문가 제언 - 선거 유권자 정치 풍토 바꿔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진호 제주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올해에는 두 차례의 선거를 치러야 한다. 벌써 6.13 지방선거는 끝을 맺었고 이제 오는 12월 19일에 있을 대통령 선거가 기다리고 있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이 두 선거는 우리가 과거 권위주의 정권시절에 갈구하던 정치적 행사였다.

1987년 6.10 항쟁도 대통령 직선이라는 6.29 선언을 통해 일단락됐다.
그만큼 한국의 민주화와 선거를 동일시하는 국민들의 바람이 얼마나 절박했는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그리고 1991년 명실공히 여.야 합의에 의한 지방자치 실시도 마찬가지였다.
지방의 민주화를 수립해 명실공히 ‘밑으로부터의 민주주의’를 착근시키려는 정치 환경을 창출했다.

그러나 그 후 10여 년에 걸친 선거 결과는 오히려 ‘선거망국론’이라는 자조적인 푸념만이 늘고 있다.
국민들의 정치적 훈련을 통해 민주의식을 함양시키는 긍정적인 면을 차치하더라도 선거를 치를수록 선거 후유증이 극심해 선거무용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상황은 심각해지고 있다.

제주지역사회의 경우에는 지역의 협소성으로 말미암아 선거 때만 되면 그야말로 아수라장이다.
이번 지방선거 동안 지사 선거는 가히 최고조라고 할 수 있다. 선거는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양상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정치 지도자들의 부덕의 소치도 있지만, 유권자들인 제주도민들도 이제부터는 새로운 정치 후보들을 키우려는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잖아도 도세가 약한 상황에 우리끼리 치고 받는 모습을 보면서 정치에 대한 불신이 더욱 더 고조되는 듯한 분위기이다.

또한 이러한 정치풍토에 대해서 고언(苦言)을 서슴없이 할 수 있는 지역의 원로들도 이제는 어른으로서 대접을 받으려면 선거 판에 기웃거리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기존의 지구당과 이제 막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려는 진보정당들은 당리당략과 제주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지혜를 짜내야 할 것이다.

즉, 그것은 국제자유도시하에서 제주도민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을 강구하게금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모습과 유권자 의식이 함께 어우러질 때 선거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