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원회에 ‘거는’ 기대
교육위원회에 ‘거는’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 6일 4대 교육위원회가 원구성을 마치고 새롭게 출범했다.

21세기 새로운 시대가 열린 후 처음으로 선출된 위원들로 구성된 교육위원회라는 것만으로 의미가 깊다 할 것이지만, 학교별 1명의 학교운영위원장이 선출하던 지금까지와는 달리 학교의 운영위원(학부모, 교사, 지역유지 등) 모두가 참여하여 도내 교육 가족 다수의 의사가 반영된 투표결과 선출된 위원들이라는 점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도내 모든 교육가족들은 축하의 박수를 한껏 보내야 한다.
또 위원들이 제주교육의 발전과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마음놓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열심히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번에 선출된 교육위원 일곱 분의 면면을 볼 때도 제주교육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뚜렷한 교육철학을 지니고 있고 인격적으로도 존경을 받는 분들이다.

위원 모두가 평생을 교단에 바쳤거나 적어도 몇십 년씩 교육현장에서 학생교육을 위해 애쓰시던 분들로, 누구보다 제주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을 꿰뚫고 있다고 여겨져 더더욱 기대가 크다 할 것이다.

앞으로 4년 임기 동안 도내 교육가족들의 기대에 부응하며 많은 일을 해내겠지만, 우선 교육행정직으로서 바라는 바 몇 가지를 감히 피력하고자 한다.

현 ‘지방교육자치에관한법률’상 조례.예산안.결산 등 중요한 사항에 대한 교육위원회에서 심의.의결은 ‘도의회에 제출할’ 등의 전제를 달고 있다.

이러한 이중 구조로 인해 도교육위원회와 도의회의 관계도 여러 가지 갈등이 노정되고 있지만 무엇보다 집행기관인 도교육청 및 교육관련 기관의 같은 안건에 대한 몇 차례씩의 심의 또는 중복감사로 인한 공무원의 동원, 위원회별 요구에 의한 자료작성 등으로 인력 손실의 현실은 현행 제도에서는 개선의 기대를 포기한 지 오래다.

이러한 내용을 보고 겪어오며 이미 알고 있는 제4대 교육위원회에서는 교육의 전문성.자주성.특수성을 살려 명실공히 지방교육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을 위해서도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교사와 교육행정직의 업무경감 측면에서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또 타 시.도에 비해 지역적 한계, 적은 학교 수, 열악한 재정 형편 등을 감안하여 교육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교육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발로 뛰는 교육위원회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를 교육가족 모두가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

히, 학부모들은 자녀를 안심하고 학교에 보내 마음대로 뛰어 놀고 공부할 수 있게 되기를 무엇보다 바라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