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단협 '5자 연대' 박차
후단협 '5자 연대' 박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당 ‘대통령 후보 단일화 추진협의회’(이하 후단협)가 노무현 후보, 정몽준 의원, 박근혜 의원, 이한동 전 국무총리, 자민련 등 ‘5자 연대’ 구성을 위한 협상을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노 후보측은 신당 창당에 참여할 의사가 전혀 없음을 누차 밝히고 박 의원 역시 신당 창당에 미온적이어서 당장 실현 가능한 조합은 ‘후단협-정몽준-자민련-이한동’의 ‘4자 연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후단협은 이달 말까지 통합신당창당주비위 구성을 완료한다는 내부 방침을 정하고, 연대 대상세력에 대해서도 조속히 협상 대표자를 지정할 것을 촉구하는 등 본격적인 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관련, 후단협 회장인 김영배 고문은 “정 의원과 둘이서 만날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다”며 “(회동할 경우 논의 결과에 대해) 비밀로 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고 말해 정 의원측과 막후 접촉이 진행되고 있음을 내비쳤다.

김 고문은 또 “(정 의원과 만날 경우) ‘같이하자’는 원칙적인 얘기를 할 것”이라며 “이후 세부적인 것은 협상대표를 파견해 논의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은 비공식 접촉이었으나 정 의원과 만난 이후엔 공식협상이 진행될 것”이라며 “지금까지 만난 것은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김 고문은 이어 “미래연합 대표 박 의원과도 대화가 될 만한 사람에게 타진해 달라고 요청해 놓았다”며 “아직 답은 오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나 후단협은 신당 창당 추진 방식과 단일화 추진에 있어 정 의원을 중심으로 하고 노 후보를 사실상 배제할 것인지를 놓고 의견 차이를 노출하고 있어 내부 논란 조짐도 보이고 있다.

김 고문은 ‘일단 후단협, 정 의원, 자민련, 이 전 총리 등이 참여키로 할 경우 4자 연대가 출발하는 것인가’란 질문에 “그렇다”고 말해 정 의원이 참여할 경우 사실상 신당창당주비위를 구성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나 후단협 부회장인 김원길 의원은 ‘노 후보가 지지율을 제고하기 위해 시간을 줘야 한다’는 당 일각의 주장에 대해 “충분히 인정한다”며 “노 후보에게 시간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후단협이 사실상 정 의원 중심으로 하려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렇게 할 생각이 추호도 없으며 (노 후보를 포함한) 단일화를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면서 “탈당이 우선이 아니며 후보단일화가 될 때 신당을 하는 것”이라고 말해 김 고문과는 다른 뉘앙스를 풍겼다.

이와 함께 강성구, 곽치영, 이윤수 의원 등을 중심으로 개별탈당 이후 신당 창당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과, 신당창당주비위를 만들어 전체가 함께 움직여야 한다는 의견 대립이 있었으나 후자쪽으로 방향이 모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당쪽에 무게를 뒀던 박상규 의원은 “여럿이 같이하기로 했는데 혼자 하려 하느냐는 말도 있고 해서 같이하기로 했다”며 “여럿이 해서 안 될 때 제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해 일단 행동을 통일할 것임을 밝혔다.

그러나 정 의원측이 후단협이 주도하는 형식의 신당 참여에 부담을 느끼고 있고 후단협 소속 의원 일부가 회장인 김 고문의 운영방식에 불만을 표시하는 등 장애요소가 적지 않아 당분간 진통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