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출생인구까지 줄면
농촌 출생인구까지 줄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농촌을 떠나는 사람이 계속 늘고 있다.
가뜩이나 출생인구까지 줄어 농촌지역 공동화(空洞化) 우려를 더해주고 있다.

물론 모든 농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농현상은 이미 일반화된 추세이고, 요즘에는 농촌에서 태어나는 아기까지 줄고 있다.
이러다가 인적자원 격감으로 농촌의 위기가 가속화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일례로, 북제주군은 보다 적극적인 인구유입 정책을 펴온 지자체에 속한다.
그 결과 1997년 9만8417명이던 인구가 1998년에는 10만540명으로 10만명을 넘어섰다.
인구 증가율은 2.2%로 제주시 1.7%보다도 높았었다.

그런데 최근 북군 관내 일부 지역이 다시 인구 감소세로 돌아섰다니 안타깝다.

보도를 보면 지난달 말 현재 한림읍 인구는 2만866명으로 작년보다 349명이 감소했고, 한경면도 9335명으로 303명이 줄었다는 것이다.
물론 남제주군 지역 등 도내 다른 농촌도 비슷한 양상일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걱정스런 것은 출생인구가 갈수록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긴 농촌을 빠져 나가는 주도층이 젊은 사람들이어서 당연한 일로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올해 한림읍의 출생인구는 지난해 292명의 절반을 약간 웃도는 170명, 한경면이 51명으로 작년 106명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물론 연말까지 더 많은 아기가 출생될 것으로 보지만, 추세에 비춰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솔직히 지금까지 농촌 인구정책은 인구 유출을 막는 데에만 급급해온 편이다.
젊은 사람이 농촌을 떠나면 당장 농사를 지을 인력 걱정만 했지, 곧 그 파장이 더 심각해질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던 것 같다.

각 지자체는 이제 젊은 사람 이농으로 출생인구 격감이 가져올 내일의 농촌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
더 이상 떠나는 젊은이가 없도록 새로운 농촌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테면, 지자체가 농촌지역 산모에게 출산비 등 장려금을 지급하는 것도 농촌 출생인구를 늘리는 방법일 것이다.
이미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전라남도 무안군과 강원도 인제군의 사례는 시사하는 바 크다.

아울러 농촌 고교생의 학비 전액 면제 및 모든 농촌 대학생에 대한 장학금 지급도 확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농협의 위판기능을 강화해 농산물 가격폭락 현상도 막아야 한다.
앞다퉈 돌아오는 농촌, 이제 진짜 그런 농촌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