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문화관광축제 육성 필요하다(Ⅱ)
이제는 문화관광축제 육성 필요하다(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화관광축제 육성방안을 살펴보면 우선 제주의 대표 축제를 선정하여 정책적으로 집중 지원할 필요가 있다.

캐나다와 뉴질랜드 등 외국의 선진사례를 보더라도 많은 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나 성장 가능성이 있는 축제에 한하여 소수의 축제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지나치게 많은 수의 상호 연관성이 없는 문화축제는 잠재 방문객에게 이미지의 혼란만 심어준 채 각기 축제의 경쟁만으로 끝나버릴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우선 축제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문화 콘텐츠와 연계하여 경쟁력 있고 내실 있는 축제로 육성하여야 하는데 첫째, 기획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문화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둘째, 지역에 대한 특이한 체험프로그램의 강화 셋째, 전문가들에 의한 축제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 넷째, 상품의 단순 직접거래를 넘어서는 지역의 상품을 소재로 한 문화적 활동 기획이 필요하다.

제주지역 문화관광축제의 문제점을 개괄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축제 개최 목적이 불분명하고 독특한 지역문화의 내용을 표현하는 프로그램이 적다.

둘째, 축제 콘텐츠의 관광 매력성이 부족하다.

셋째, 프로그램 기획 연출의 미숙과 홍보 부족으로 도민들의 참여가 절대 부족하여 신명나는 축제가 되지 않고 있다.

넷째, 관 주도형 축제가 많아 지역주민의 자원봉사 등 자율적 지원이 아쉽다.

다섯째, 축제의 경영마인드 도입이 미흡하고 여섯째, 축제 조직자들의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일곱째, 경쟁력이 없는 자생적 축제가 많아지고 재정의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에 대하여 세계적인 축제들의 성공 요인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첫째, 축제 개최지역의 지역주민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고 둘째, 다른 지역에서 유입된 관광객들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즉 동시대인이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감흥을 프로그램에 많이 반영하였다.

셋째, 축제 테마의 중심이 되는 프로그램 실천을 위한 각급 단위의 지역주민 자율조직이 활성화되어 있다.

넷째, 축제 테마와 관련된 뚜렷한 프로그램이 존재하며 다른 부대 이벤트 프로그램은 단지 주된 프로그램을 보조하는 기능만 가지고 있을 뿐이다.

다섯째, 축제의 단위 프로그램이 개최되는 공간은 비교적 광범위하며 축제 테마와 잘 부합하는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상기의 세계적으로 성공한 축제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우리 제주의 문화관광축제를 경쟁력 있는 축제로 육성하기 위한 질적 향상 방안을 개괄적으로 제시하면,
첫째, 차별화.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둘째, 정확한 표적시장 선정
셋째, 축제개최지역의 전통문화 개발을 위한 노력 강화
넷째, 마케팅 컨셉트 강화
다섯째, 관광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축제 평가시스템 도입
여섯째, 기존의 하드웨어 활용
일곱째, 도민들이 주체가 되는 프로그램 기획, 이에 관광객들도 신명나는 축제로 승화
결론적으로 정책 제언을 한다면 제주의 문화관광축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현재 지원하고 있는 축제의 수를 줄이고 경쟁력이 있는 축제에 집중 지원하는 합리적인 정책방향이 요구되며, 또한 대표적 축제 선정의 당위성과 타당성 분석, 문화 콘텐츠와의 상호연계 방안, 그리고 체계적인 축제 평가를 위한 선행 연구 등을 수행할 수 있는 가칭 ‘제주도축제기획단’의 기구 추진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