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안전시설 갖춰야
보행자 안전시설 갖춰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로의 생명은 안전이다.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이 유지돼야 한다.
차량의 원활한 소통은 물론 인도를 걷고 차도를 횡단하는 주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일주도로가 4차선으로 확장.포장되는 등 도로 개발이 활발하다.
확 트인 도로는 시간적.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준다.

도내 주요 도로가 확장되면서 도 전역 시간대 생활이 더 앞당겨졌으며, 화물수송 시간을 줄인 데 따른 유통비용 절감효과도 클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원활한 차량 운행과 안전한 주민 보행이 동시에 충족돼야 할 도로가 차량교통 위주의 개발로 보행자들에겐 오히려 더 위험한 도로가 되고 있다.

차량 운행은 편리해졌으나 보행자들은 별 걱정없이 다니던 옛 도로로 착각한 나머지 무심코 길을 횡단하다 차에 치여 목숨을 잃는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것이다.

올들어 지난달 말 현재 도내 교통사고 사망자 67명 가운데 자동차 대(對) 사람 사고로 숨진 사람은 37명이다.

그런데 이 중 무단횡단으로 숨진 사람은 46%인 17명에 이를 정도로 심각한 양상을 띠고 있다.

더구나 지난해 차 대 사람 사고로 숨진 41명 중 운전자 과실에 의한 사망은 7명뿐, 무려 83%인 34명이 보행자 불법통행에 의한 사고라니 놀랄 일이다.

운전자 과실이 많았던 이전과 아주 다른 모습이다.
보행자 무단횡단도 문제지만, 무단횡단을 하지 않도록 하는 예방시설 등 대책이 너무 소홀하다.

일주도로 등 간선도로에 횡단보도를 늘리면 차량통행의 흐름은 지연된다.
하지만 보행자 우선의 교통정책이라면 당연히 시설을 늘릴 수밖에 없는 일이다.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 횡단을 돕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경찰의 지적대로 도로당국은 무단횡단이 잦은 도로에 중앙분리대 또는 보행자들이 무의식적으로 무단횡단을 할 수 없도록 하는 도로진입 방지 시설을 서둘러야 한다.

특히 일주도로 중 마을안 도로의 경우 완전히 보행자 우선 도로가 돼야 한다.

주민 편의를 위한 도로 개발이 주민의 목숨을 노리는 도로가 되도록 해선 절대 안된다.
도심 도로든, 시외 도로든 보행자 안전부터 생각하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들의 도로정책은 귀감이 돼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