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3.4호기 비상발전기 가동..2명 감전
고리3.4호기 비상발전기 가동..2명 감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작업자 실수로 전력모선 건드려..손 등에 화상
한수원 "원전 안전 이상 없고 정상 발전 중"
고리1호기가 전기계통 고장으로 일주일 째 가동을 멈추고 있는 가운데 작업자의 실수로 고리3.4호기에 외부전원공급이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3호기는 계획예방정비중에 있었고 4호기는 비상디젤발전기가 자동으로 가동하면서 원전 운전에 차질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작업자 2명은 고압전력에 잠전돼 손과 겨드랑이에 경미한 화상을 입었다.

19일 오후 1시43분께 부산 기장군 장안읍 고리원자력발전소 내 고리3호기 계획예방정비를 하던 한전KPS 직원 3명이 전력모선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원전3호기와 4호기에 외부전원공급이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한전계열의 발전설비 정비 전문업체인 한전KPS 직원 2명이 손과 겨드랑이 등에 화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다른 한 명도 병원에 갔으나 외상을 입지를 않았으나 충격으로 크게 놀란 것으로 알려졌다.

3호기와 4호기의 전력계통에 이상이 생기면서 자동으로 3호기와 4호기의 비상발전기 3대가 가동돼 원전 내부시스템에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했다. 사고당시 3호기 비상발전기 2대 중 1대는 정비중이었다.

고리원전측은 긴급복구작업에 들어가 사고발생 1시간30분만에 외부변압기에서 발전소로 들어오는 13.8㎸의 전력을 다시 3.4호기에 공급시켰다. 외부전원이 재공급됨에 따라 비상디젤발전기는 임무를 마치고 정지됐다.

고리3.4호기에는 외부전원 공급에 문제가 생길 경우를 대비해 각각 비상디젤발전기 2대씩을 보유하고 있다.

비상디젤발전기는 발전소 외부전원공급이 상실되면 10초 이내에 자동적으로 가동되며 최대 7일까지 연속운전이 가능하다.

이날 사고는 계획예방정비중인 고리3호기에서 정비작업을 하던 작업자들이 13.8㎸의 전력이 흐르는 전력모선을 건드리면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3호기와 4호기는 2개의 전력모선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고 있는 데 이들은 전기가 끊어진 전력모선인 것으로 착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리원자력본부는 "비상디젤발전기가 즉시 가동에 들어가 4호기의 운전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고 현재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리3호기는 핵연료 교체와 주요설비 점검 및 정비를 위해 지난 4일 오전 10시 발전을 중단하고 약 26일간의 일정으로 제20차 계획예방정비중에 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