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제, 전국 1% 뛰어넘기
제주경제, 전국 1% 뛰어넘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전국 1%.’
전국과 대비할 때 도내 모든 경제 분야의 기본 척도는 1%로 통한다. 한마디로 제주 경제규모는 전국의 1%에 불과하다는 것. 시대는 발전과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1%로 비유되는 지역 시장은 예나 지금이나 불변의 경제 법칙처럼 얘기된다.

그러나 2002년을 마감하는 지금, 그 1%도 위태로운 상황이다. 지역경제의 한 축인 감귤을 중심으로 한 1차산업이 흔들리면서 지역경제의 성장속도가 갈수록 둔화되고 있다.

관광산업도 답보 상태를 거듭하고 있고 제조업은 기반부터 취약하다. 정보기술(IT).생명공학기술(BT)로 대변되는 고부가가치 산업도 좀처럼 진전되지 않고 있다.

그나마 국제자유도시에 대한 시동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윤활유로 부각되고 있지만 이조차 파급 영향은 미지수인 실정이다.

▲위축되는 지역경제
2000년중 제주의 지역내총생산(GRDP.경상가격 기준)은 4조7877억원으로 전국의 0.95%에 그쳤다. 1998년(0.98%)과 1999년(0.99%)에 이어 3년 연속 전국 대비 1% 미만 수준.

과거 15년간 제주 경제의 연평균 성장률(5.9%)도 전국 평균(7.7%)의 76.6%에 불과하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이에 대해 지역경제 성장이 계절적.외부적 요인에 좌우되는 구조적 불안정성에서 비롯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불안정한 경제 성장과 함께 취약한 산업 경쟁력도 지역경제의 체질을 약화시키는 원인으로 꼽힌다.

도내 주력산업인 감귤을 비롯한 1차산업은 농산물 수입 개방으로 독점적 지위가 약화된 상태. 1990년 중반까지 2000만원을 웃돌던 ㏊당 감귤 조수입은 최근 1200만~1400만원 수준으로 급락했다.

또 순수 농업소득은 급감한 반면 농가부채는 급증하고 있는 게 제주 농업의 현실이다.

관광산업도 상황은 비슷하다. 고부가가치 수입원인 신혼여행객 수가 1990년 초만 해도 50만명을 웃돌았으나 현재 3분의 1 수준으로 급감하면서 제주 관광의 위기론마저 대두되고 있다.

해외여행 자유화와 소득 증가, 생활패턴 변화 등 환경 변화에도 인프라 투자 등 경쟁력갖추기를 등한시하면서 효율성 저하 및 대외경쟁력 약화를 초래한 셈이다.

건설산업은 업체 난립에 따른 과당경쟁에 허덕이고 있는가 하면 제조업 중심의 2차산업과 서비스업도 좀처럼 영세성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제주 경제의 미래는 안개 속을 헤매고 있다.

▲전환기 맞는 제주 경제
이처럼 제주 경제 성장이 둔화되면서 일부에서는 당연한 결과라는 자성론적 의견도 나오고 있다.

경제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대책도 없거니와 겉도는 핵심.전략산업 육성, 명확한 비전 제시가 없는데 무슨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겠느냐는 반성적인 평가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도 제주 경제의 경쟁력 저하 원인으로 △취약한 산업구조와 입지조건 △고비용.저효율의 경제구조 △소비자 욕구 변화에 대처 미흡 △산업자본 축적 및 유입 부족 △구조조정 부진 △구체적인 경제 청사진 부재 등을 손꼽았다.

이제 제주 경제는 ‘변화 수용’과 ‘현상 유지’의 갈림길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보화시대와 뉴라운드 출범, 국제자유도시에 대한 본격적 추진 등으로 대변되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제주 경제는 체질개선과 경쟁력갖추기를 요구받고 있다.

이를 위한 최우선적 과제는 지향점이다. 경제구조 특성상 지역경제 체질이 하루아침에 달라질 수 없기 때문에 산업별로 시장경쟁 논리에 맞는 현실성있는 마스터 플랜 수립이 시급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 행정.산업 전반의 경제전문가 양성도 절실하다. 현재의 지역경제를 진단하고 거시적인 입장에서 의견을 내놓을 수 있는 전문가집단을 만들어서 공론과정을 거친 지역경제 발전 방향성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21세기 제주 경제의 활로찾기는 ‘1% 한계 뛰어넘기’에 달려 있다. 실현가능한 청사진을 토대로 산업구조를 개편, 규모의 경제를 이뤄내는 것이 제주 경제의 미래를 선도할 설득력있는 해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