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치 발언' 정치권 공방
'이익치 발언' 정치권 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몽준 의원이 28일 이익치 전 현대증권 회장이 제기한 현대전자 주가조작 개입의혹과 관련, 국회 국정조사와 특검제 등을 통한 진상규명을 전격 제안한 데 대해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수용의사를 천명하고 나서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그러나 국정조사나 특검제 모두 대선 일정을 감안할 때 오는 12월 대선전에 완료될 가능성이 적고, 민주당은 주가조작 개입의혹에 대한 특검과 함께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 아들의 병역문제에 대한 특검도 실시할 것을 요구하고 나서 정치권 공방만 증폭될 가능성이 크다.

정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주가조작 개입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만약 사실이라면 대선후보직을 사퇴할 것이나 이 전 회장의 ‘개입 발언’이 배후조종됐거나 장난질한 것이라면 이 후보가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번 사건의 진실을 명확히 밝히기 위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함께 국정조사와 청문회가 필요하며, 검찰 조사를 믿을 수 없다고 생각되면 특검제 실시도 필요할 것”이라고 제의했다.

이어 그는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전 회장이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정체불명의 남자가 특파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회견 사실을 통보했고, 회견장에 신원 불명의 3명이 나왔다고 한다”며 한나라당 배후설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남경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정 의원측의 배후설을 일축하고 “정 의원이 국정조사와 특검제를 제안한 것은 무죄를 강변하기 위한 허장성세이자 대선 일정상 국조나 특검 실시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계산에서 나온 면피성 발언인 듯 하지만 국정조사, 특검제, 검찰수사, 어떤 형태로든 재수사를 통해 진실은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검제는 준비에만 세월이 다 갈 수 있어 실효성 있는 방안이 도출돼야 한다”면서 “그 방도를 논의하기 위한 여야협상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민주당 이미경 선대위 대변인은 “대통령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떨치지 못한 상태에서 선거가 치러지는 불행한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특검제는 즉각 실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또 “이 후보도 두 아들 병역비리와 관련해 특검제를 수용해야 하며, 만약 이 후보가 특검제를 거부한다면 국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동시 특검을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