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반도 종전선언에 유엔 힘 모아달라”

유엔총회 기조연설서 국제사회 지지 요청 북한 포함한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 제안도

2020-09-23     김재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전(미국 뉴욕 현지시간) 한반도 종전선언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요청하고 종전선언이야말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유엔 총회장에서 열린 제75차 유엔 총회 일반토의에서 화상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평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유엔 정신이 가장 절박하게 요구되는 곳이 바로 한반도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 70년이 되는 해이다. 이제 한반도에서 전쟁은 완전히, 그리고 영구적으로 종식되어야 한다한반도의 평화는 세계질서의 변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시작은 평화에 대한 서로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한반도 종전선언이라고 믿는다“‘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도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제 코로나19 이후의 유엔은 보건 협력,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경제협력, 기후변화 대응과 같은 전 지구적 난제 해결을 위해 인류 보편의 가치를 더 넓게 확산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유엔의 새로운 역할로 함께 잘 살기 위한 다자주의, 포용성이 강화된 국제협력을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 19이후의 한반도 문제 역시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의 관점에서 생각해주길 기대한다며 북한을 포함해 중국과 일본, 몽골, 한국이 함께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제안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