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청년센터장에 오영훈 지사 측근 채용 의혹

도의회 행자위 업무보고서 이정엽 의원 제기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 내정 의혹" 한권 의원 道 인구정책 종합계획 전면 수정 요구

2023-02-27     김승범 기자

민선8기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정 출범 이후 도내 공공기관의 일부 인사와 채용이 공정하지 않게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정엽 제주도의회 의원(국민의힘·서귀포시 대륜동)은 27일 제주도 기획조정실 등으로 올해 주요 업무를 보고 받는 자리에서 제주청년센터장의 도지사 측근 채용 의혹을 제기했다.

이정엽 의원은 “최근 제주청년센터가 센터장을 공모하면서 채용기준을 전문직에서 일반 경력직까지 확대하고, 해양수산연구원장 공모 자격도 박사직이 아니더라도 외부 인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년센터장의 경우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이 내정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청년에게 공정한 기회가 아니라 측근 채용을 위한 불공정한 행위는 공정과 상식을 벗어났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강철남 행정자치위원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을)은 관계부서에 재검토를 주문했다.

한권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1·이도1·건입동)은 제주도 인구계획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을 요구했다. 

한 의원은 “2020년 인구정책 종합계획 수립 이후 3년이 지나고 있지만 제주 인구와 관련해 출산율 등 호전된 지표가 하나도 없다”며 “종합계획에 의한 정책 효과가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허문정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국가도 2006년부터 2021년까지 저출산과 관련해 307조나 되는 천문학적인 금액을 뿌렸지만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지방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