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신임 교장·전문직 인사 프로필
도교육청 신임 교장·전문직 인사 프로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3월 1일자로 초·중등 교원 1363명에 대한 인사를 지난 22일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육장,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교육장 등 교육청 산하 기관장에 대한 인사도 이뤄졌다. 다음은 교장 승진, 전문직 전보자 프로필.

▲강덕부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육장
강덕부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육장(60)은 제주대 법학과,교육대학원에서 국민윤리교육을 전공했다. 중문중 교감, 도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사, 제주시교육청 중등교육과장, 함덕고 교장 등을 역임했다. 도교육청 장학지원과장 재직시 전국 최고의 제주학력을 이끌고,좋은 학교 선도모델인 창의경영학교를 정착시켰다.

▲김철호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교육장
김철호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교육장(58)은 김녕초 교감, 도교육청 장학관, 토평초 교장 등을 거쳐 동남초 교장으로 있다 이번에 교육장으로 발탁됐다. 일선 학교장 재직 중 인성교육 및 기초학력 신장에 힘쓰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개별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힘써왔다는 평을 듣고 있다.

▲장명선 제주학생문화원장
장명선 제주학생문화원장(58)은 하도초 교감, 도교육청 장학사와 장학관을 거쳐 서귀포온성학교 교장으로 재임해 왔다. 1984년 도내 여교사로는 처음으로 특수학교에 근무하며 장애학생들의 자활과 장애 영역별 교수·학습모형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특수교육의 균형발전과 공교육 신뢰 회복에도 기여했다.

▲강상인 서귀포학생문화원장
강상인 서귀포학생문화원장(61)은 제주영지학교 교사, 서호초 교감, 서귀포온성학교 교감을 거쳐 중문초 교장으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자리를 옮겼다. 서귀포온성학교 교감으로 근무하면서 장애학생들의 진로교육과 학부모 교육에 힘썼다. 현장교육연구대회, 특수교육자료전시회 등 각종 행사를 통해 연구풍토 조성에도 힘썼다.

▲윤양섭 장학지원과장
윤양섭 장학지원과장(57)은 제주외고 교감, 한림고 교감, 도교육청 장학관, 서귀포시교육지원청 교수학습지원과장, 중문중 교장 등을 역임했다. 평교사 시절 제주도수학교육연구회장을 맡으면서 수확과 교수학습자료 등을 개발·보급, 교실수업 개선에 이바지했다. 도농간 교육격차 해소 및 문화예술 교육에도 힘써왔다.

▲홍성욱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장
홍성욱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장(59)은 북제주교육청 장학사, 동광초 교감, 추자초 교장, 세화초 교장 등을 거쳐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수학습지원과장 등을 역임했다. 추자초 교장 재임 시 오후 늦은 시간까지 교실을 개방, ‘반딧불 교실’을 운영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정이운 가파초 교장
정이운 가파초등학교 교장(55)은 성읍초 등 6개 교에서 평교사를 지냈고, 6년 간 해외한국학교 파견 근무를 거쳐 제주도교육청 장학사, 북촌초 교감을 거쳐 제주남초 교감으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도교육청 장학사 재임 시 교수학습지원센터와 사이버가정학습 시스템을 구축, 영재교육의 기반을 다지는데 기여했다.

▲강현심 강정초등학교 교장
강현심 강정초 교장(56)은 제주교대부설초 등 8개 교에서 평교사를 지냈고, 서귀포시교육지원청과 제주시교육지원청 장학사, 강정초 교감을 거쳐 외도초 교감으로 있다 이번에 승진했다. 현장교육연구대회, 교실수업실천사례 발표대회 등을 실시하면서 교원들의 연구풍토 조성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김경종 추자초 교장
김경종 추자초등학교 교장(56)은 시흥초 등에서 평교사로 26년을 보냈고, 창천초 교감, 도리초 교감, 제주서초 교감, 수원초 교감 등을 지내다 이번 인사에서 승진했다. 창천초 교감으로 근무하면서 교내 자율장학 강화를 통한 교실수업 개선과 교사들의 연구풍토 조성에 기여했고, 교육환경 및 교육여건 개선에도 힘써왔다.

▲나종창 토산초 교장
나종창 토산초등학교 교장(59)은 평교사로 32년을 보낸 후 흥산초 교감, 서귀서초 교감을 거쳐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2009년부터 2011년까지 학교평가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교육 여건을 개선하는데 기여했고 교사용 지도서와 장학자료 등을 개발·보급, 교원들의 연구풍토 조성에도 기여했다.

▲양학규 중문초 교장
양학규 중문초등학교 교장(60)은 토평초 등 9개 교에서 28년 간 평교사로 지냈고 안덕초 교감, 새서귀초 교감을 거처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안덕초와 새서귀초 교감으로 재임하면서 교원능력개발평가 시범학교 운영 등 연구학교 운영과 방과후학교 운영 활성화에 기여했고, 학생들의 재능신장과 학력향상에도 힘써왔다.

▲강경수 구엄초 교장
강경수 구엄초등학교 교장(58)은 수산초 등에서 평교사로 30년을 재임한 이후 풍천초 교감, 성읍초 교감, 오라초 교감을 거쳐 제주서초 교감으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오라초 교감 재임 시 천연잔디구장, 도서관, 컴퓨터실, 급식실, 생태 숲 조성에 힘썼고, 제주서초 교감 재임 시에는 다목적 강당 신축에 힘썼다.

▲강상임 새서귀초 교장
강상임 새서귀초등학교 교장(56)은 흥산초 등 12개교에서 25년 동안 평교사를 지냈고, 외도초 도평분교 교감, 도남초 교감 등을 역임했다. 서귀중앙초 교감으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학습자료 개발, 현장교육연구대회, 인성실천사례 발표대회 등에 활발히 참여하면서 교원들의 연구풍토 조성에 힘써왔다.

▲장승련 수산초 교장
장승련 수산초등학교 교장(55)은 신제주초 등 9개 교에서 23년 간 평교사로 지냈고, 북제주교육청 장학사, 고산초 교감, 삼성초 교감 등을 역임했다. 도교육청 교육연구관으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교육연구관 재임 시 ‘2020 제주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등 뛰어난 기획력을 보여왔다.

▲김진식 동남초 교장
김진식 동남초등학교 교장(52)은 서귀중앙초 등 9개 교에서 25년 간 평교사로 지냈고, 남광초 교감, 도교육청 장학사를 거쳐 도교육청 장학지원과 장학관으로 재임해 왔다. 장학관 재임 시 특수학교 현대화 사업, 특수교육지원센터 설치·운영, 장학자료 개발 및 보급 등 특수교육 환경개선에 힘썼다.

▲이행운 제주영지학교 교장
이행운 제주영지학교 교장(58)은 우도초 등 11개 교에서 30년 간 평교사로 지냈고, 금악초 교감을 거쳐 제주시교육지원청 장학사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제주시교육지원청 장학사 재임 시 3학년 사회과 지역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보급했고, 2009 유치원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장학자료를 개발했다.

▲문영돈 중문고 교장
문영돈 중문고등학교 교장(61)은 중문중 교감, 제주제일중 교감, 도교육청 장학사 등을 지냈다. 중문중 교감 재임 시 학교공원과 천연잔디운동장을 조성하는 등 면학 분위기 조성에 힘썼고 수준별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 향상에 기여했다. 제주제일고 교감 재임 시에는 ‘모다들엉 학력향상제 최우수학교’로 선정되는데 힘썼다.

▲박원권 표선고 교장
박원권 표선고등학교 교장(60)은 제주제일고 등 8개 교에서 30년 간 평교사로 지냈고, 안덕중 교감, 표선고 교감을 거쳐 아라중 교감으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제학력갖추기 평가문항 개발위원으로 창의적인 문항을 개발하는데 힘썼고, 제주도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문화유산 보존에도 기여했다.

▲박형진 성산고 교장
박형진 성산고등학교 교장(60)은 효돈중 교감, 제주제일고 교감, 서귀포여고 교감 등을 거쳐 애월고 교감으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애월고 교감으로 근무하면서 기숙사생 학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농산어촌 일반계 기숙형 공립학교의 선도적인 모델을 구축했다는 평을 얻고 있다.

▲이영호 추자중 교장
이영호 추자중학교 교장(59)은 신산중 교감, 제주동중 교감, 대신중 교감을 거쳐 함덕중 교감으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교사와 교감으로 재임하는 동안 전국과학전람회, 현장연구대회, 인성실천사례연구, 교육자료전, 수업발표대회, 헌장교육연구대회 등에서 입상하며 동료 교원들의 모범을 보여왔다.

▲김대성 표선중 교장
김대성 표선중학교 교장(60)은 초등교사로 출발, 중등으로 자리를 옮겨 서귀포여중 교감, 서귀포학생문화원 교육연구사를 지냈고, 제주교육과학연구원 교육연구관으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8년 동안 일본한국교육원 파견근무를 통해 한일교육교류 활성화는 물론 재일한국인의 민족교육에도 기여했다.

▲문우철 함덕중 교장
문우철 함덕중학교 교장(59)은 위미중 등 7개 교에서 평교사로 29년을 보냈고, 추자중 교감, 한국뷰티고 교감을 거쳐 도교육청 교육연구관으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전문직 임용 후 도교육청 주요업무계획을 수립하는 등 뛰어난 기획력을 보여왔다. 교감 재임 시 학생들의 인성교육에도 힘썼다.

▲이병근 서귀포대신중 교장
이병근 서귀포대신중학교 교장(57)은 대정여중 등 8개 교에서 28년 간 평교사로 지냈고, 안덕중 교감을 거쳐 한라중 교감으로 있다 이번 인사에서 교장으로 승진했다. 한라중 교감으로 있으면서 ‘행복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가동, 학생들의 인성교육 함양에 힘썼다.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했다.
<김문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