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톰한 굴과 얼큰한 국물의 조화에 반하다
도톰한 굴과 얼큰한 국물의 조화에 반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맛의 여행(33)금문도...굴짬뽕
맛으로 기억되는 추억이 있다.
예를 들면 어린시절 부모 손을 잡고 처음으로 외식하던 날 먹었던 달콤한 짜장면이라든가 2002년 한국이 월드컵 4강이라는 새 역사를 썼던 그날 맛보았던 치킨과 맥주 같은 것들.

요즘 같이 추위가 극성을 부리는 때면 또한 생각나는 게 바로 짬뽕이 아닌가 싶다.

주머니 가볍던 대학생 시절 친구들과 세상 불만과 이성, 취업에 대한 이야기꽃을 피울 때면 함께 했었던 동반자가 바로 쓴 소주와 짬뽕이다. 직장 생활의 잦은 회식으로 쓰린 속을 달래주었던 것도 역시 짬뽕이다.

제주시 노형동에는 시원하면서도 특별한 굴짬뽕으로 유명한 금문도(대표 장현미)가 있다.
이 집의 굴짬뽕은 늦은 가을부터 다음해 초봄까지만 맛 볼 수 있는데 이 시기가 굴이 제철을 맞는 때라 가장 맛이 좋기 때문이다.

한 그릇 주문한 굴짬뽕. 짙은 붉은 빛을 띠는 여느 짬뽕 국물과는 다른 조금은 노란 빛깔의 국물 위로 굴과 얼갈이배추, 송이 버섯, 죽순, 양파 등 각종 야채가 한 가득 푸짐하게 차려진 모습에 벌써 군침이 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뜨거운 국물을 한 수저 맛을 보는데 그 시원하면서도 얼큰한 맛에 절로 탄성이 나온다. 굴이 들어가 비린 맛이 나지 않을까 잠시 했던 걱정은 기우에 불과 했다. 속 풀자고 먹던 짬뽕이 간혹 얼큰함이 지나쳐 오히려 속을 더 쓰리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집의 굴짬뽕은 기분 좋은 얼큰함과 해장국과 같은 시원함을 동시에 선사한다.

면도 호호 불어가며 한 입 후루룩 먹는다. 손으로 직접 뽑은 탱탱한 면발이 식감을 자극하며 도톰하게 살이 오른 굴과 함께 어우러지니 흐뭇한 미소가 지어진다.

▲ 장현미 대표.
장현미 대표는 특제 비법으로 만든 고추기름으로 굴의 비린 맛을 잡고 국물의 시원함을 높였다고 한다.

장씨는 “7년 전 생굴을 잘 못 먹는 사람들을 위해 누구나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는 굴짬뽕을 만들었다”며 “당시에는 익숙지 않은 음식이라 장사가 될까 했는데 지금은 우리 가게를 대표하는 메뉴 가운데 하나가 됐다”고 미소 지었다.

문의 금문도 742-238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