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金씨 로열패밀리' 거취 어떻게 될까
북한 '金씨 로열패밀리' 거취 어떻게 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경희 은퇴 가능성, 김정은 여동생 김여정 부상 가능성
김정남 신변 변화 주목…리설주 위상 변화없을 듯

북한이 장성택 사형을 전격 집행한 후 김일성·김정일·김정은으로 대표되는 '김씨 일가'의 거취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가장 주목되는 인물은 '정변을 꾀한 반역자'로 처형된 장성택의 부인이자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유일한 고모인 김경희 노동당 비서다.

   

김 당비서는 이른바 '백두혈통'의 직계이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생전에 유달리 사랑했던 유일한 동생이었다는 점에서 김 제1위원장이라도 함부로 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김정일 위원장도 최측근의 경우 배우자가 반역자로 처형되더라도 이혼으로 처리하고, 직책과 명예를 유지해줬다.

   

특히 김 당비서는 이미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치매 현상을 자주 보이는 등 지병이 심해 김정은 정권의 상징적인 지위에 있을 뿐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못하다.

   

오히려 김 당비서는 김정일 2주기 행사 등에 나타나 남편 장성택의 처형을 정당화하고 김정은 1인지배 체제에 힘을 실어주는 행보에 나설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성택 처형으로 인해 김경희의 상징적인 입지는 줄어들고 앞으로 권력 재편과정에서 모든 직책을 내려놓고 정계에서 완전히 은퇴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김 당 비서는 젊은 시절에는 부부갈등을 빚기도 했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별거 중임에도 불구하고 장성택과 좋은 관계를 회복했고, 장성택이 정치적 어려움을 겪을 때면 방패막이 되준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소식통들에 따르면 장성택은 김정일 시절부터 국정 운영과정에서 자칫 오해를 받을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김경희를 앞세우곤 했다.

   

두 사람의 이런 관계를 누구보다 잘 아는 북한 지도부의 입장에서는 김경희의 직책을 설사 그대로 두더라도 지병 치료를 이유로 자택에 사실상 연금시키고 감시할 가능성도 있다.

   

김씨 일가 중 주목되는 또다른 인물은 김정은 제1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다.

   

김정남은 생모 성혜림씨가 지병 치료 등으로 모스크바에 장기 체류하던 시절 김경희의 손에 크다시피 하면서 장성택과도 친분이 두터웠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남이 김정은 후계체제 구축과정에서 장성택과 멀어졌다는 설도 많았지만, 정적을 제거하려는 김 제1위원장의 암살기도 과정에서 장성택이 바람막이가 됐다는 이야기도 있다.

   

한 대북소식통은 "김정은 제1위원장이 후계자 내정 이후 국가안전보위부와 해외 공작원 등을 동원해 김정남에 대한 두차례의 암살을 시도했지만 실패했다"며 "장성택이라는 방패막이 사라진 상황에서 김정남의 신변에 큰 위험이 도래했다"고 주장했다.

   

장성택 처형으로 시선이 쏠리는 또 다른 인물은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다.

   

리설주는 김정은과 결혼하기 이전 금성학원을 졸업하고 장성택이 직접 관장해 그의 대표적인 '심복기관'으로 알려진 인민보안성협주단(현 조선인민내무군협주단)에서 성악가로 활동했다.

   

북한을 다녀온 한 인사는 "김정은이 인민내무군 협주단 공연을 자주 관람했던 것은 부인 리설주가 이 예술단 출신이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북한 간부들에게 직접 들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대북소식통은 "리설주를 김정은의 배필로 천거한 사람이 바로 장성택"이라고 주장했다.

   

리설주는 지난 10월 16일 김 제1위원장 부부가 평양의 동평양대극장에서 러시아 21세기관현악단의 공연을 관람했다고 보도한 이후 장성택 숙청이 이뤄진 13일 현재까지 외부에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장성택과 리설주의 인연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리설주는 김정은 제1위원장의 공개된 부인인데다 리설주의 신상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 자체가 김 제1위원장의 권위를 훼손시키기 때문이다.

   

김정은 제1위원장의 친형 김정철은 앞으로도 현재처럼 공식 직함이 없이 '대군' 대접을 받으면서 국정에서 한걸음 비켜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김정철에게 자리를 줄 경우 제2의 장성택 사건이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결국 김정은 제1위원장이 의지해야 할 혈육은 26세에 불과한 여동생 김여정뿐이다.

   

당 선전선동부 및 국방위 과장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여정은 앞으로 김정은 1인지배 체제 구축과정에서 요직을 차지, 과거 김경희처럼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 김정은의 이복누이인 김설송을 김정은 정권의 실세로 주장하고 있지만, 김설송은 현재처럼 가정주부의 삶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