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터 달라져야
교육부부터 달라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수능성적 반올림 산정으로 인해 서울대 등 대입 합격이 뒤바뀌는 어처구니없는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 소수점 아랫자리를 그대로 반영하면 될 것을 과목마다 반올림한 점수를 적용해 빚어지고 있는 현상이다.

과목별 소수자리를 그대로 합한 점수를 적용할 경우 A수험생이 합격할 것을 각각 반올림한 점수를 반영하다 보니 결국 A보다 점수가 뒤진 B수험생이 합격하는 엉뚱한 결과를 자초하고 있는 것이다.

마치 48년 전 사사오입(四捨五入) 개헌을 떠올리게 하는 어이없는 수능성적 산정 방법이다. 1954년 11월 27일 자유당 정권은 이승만 대통령의 영구집권(초대 대통령의 중임제한 철폐)을 위한 제2차 헌법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민의원 표결 결과 재적의원 203명 중 가(可) 135, 부(否) 60, 기권 7, 결석 1로 3분의 2에 1표가 미달해 부결 선포됐다.

그러나 자유당은 이틀 뒤 사사오입 이론을 적용해 가결을 선포했다. 바로 이것이 그 유명한 사사오입개헌이다. 사람을 반올림한 참으로 해괴망측한 헌법개정안 가결 처리였다.

비록 수능성적 반올림 제도와 사사오입개헌이 같은 형태는 아니나 교육인적자원부의 어설픈 반올림(사사오입) 산정 제도가 빚은 결과라는 점에서 파문의 성격은 유사하다. 법원이 반올림제도로 피해를 본 수험생이 제기한 불합격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인 데 이어 이상주 교육부총리가 불리하게 탈락한 학생들을 합격시키도록 하겠다고 밝혀 다행이나 파장은 오래 갈 것 같다.

교육부의 한심한 입시정책, 그야말로 점입가경(漸入佳境)이다. 거듭된 수능 출제 난이도 실패로 물의를 빚더니 이번에는 수능점수 산정 방법에 허를 드러내 만신창이가 됐다. 오죽하면 이 부총리가 “교육부가 이런 식으로 대처하기 때문에 교육부 무용론까지 나오는 것 아니냐”고 간부회의에서 목소리를 높였을까.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교육을 국가 주요 정책으로 제시하지만 성공한 예는 거의 없다. 한 번의 수능으로 대학을 선택해야 하는 점수 만능의 입시제도도 문제지만, 반올림 점수로 합격.불합격을 가르는 전형방법 역시 우리나라밖에 없을 것이다.

40일 후면 다시 새 정부가 들어선다. 잘못된 입시정책, 이제는 정말 달라져야 한다. 하지만 매너리즘에 빠진 교육부 내부가 개혁되지 않는 한 큰 변화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먼저 교육부부터 바뀌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