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상연맹, 발전위원회 출범…전명규 부회장 사퇴
빙상연맹, 발전위원회 출범…전명규 부회장 사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소치올림픽 성적 부진·논란에 따른 자구책 일환
"위원회 구성 여전히 문제 있어" 실효성 의문 목소리도 나와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성적 부진의 후폭풍으로 내부 운영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른 대한빙상경기연맹이 자구책을 내놓았다.

   

빙상연맹은 17일 서울 무교동의 한 한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조직 운영과 선수 선발, 평창올림픽 준비 등 모든 분야에서 근본적인 혁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평창 대비 빙상발전위원회'를 출범시켰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연맹 운영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지목돼 온 전명규 부회장이 소치올림픽 성적 부진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고 밝혔다.

   

소치올림픽에서 남자 쇼트트랙 대표팀이 2002년 솔트레이크대회 이후 12년 만에 '노메달' 수모를 당하고, 반대로 러시아로 귀화한 빅토르 안(한국명 안현수)이 맹활약하면서 빙상연맹은 강한 비판 여론에 직면했다.

   

정치권에서도 연맹 운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고, 빙상연맹은 올림픽을 마친 이후 자구책 마련을 위해 고심해 왔다.

   

그 결과, 반대파들로부터 '독단적으로 연맹 운영을 좌우한다'는 비판을 받아 온 전명규 부회장이 자진 사퇴 형식으로 손을 뗐다.

   

이어 빙상계와 학계, 법조계, 언론계, 타 경기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한 빙상발전위원회를 꾸렸다.

   

빙상발전위원회에는 채환국 부회장을 필두로 연맹 이사인 박남환 계명대 교수, 전 대학빙상연맹 부회장인 김현경 성신여대 교수, 김관규 연맹 전무이사, 전이경·사공경원 연맹 이사 등 6명의 빙상인이 참여한다.

   

여기에 학계, 법조계, 언론계를 대표해 각 1명과 대한양궁협회 윤병선 사무국장 등 4명이 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빙상발전위원회는 ▲ 조직 운영·혁신 ▲ 대표선발 방식 개선 ▲ 평창올림픽 준비 강화 등을 주요 안건으로 채택했다.

   

앞으로 위원회는 집행부에 운영 혁신 방안을 조언하는 형식으로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조직 운영 혁신을 위해 원래 2017년부터 적용할 예정이던 신 정관을 4월부터 적용해 특정 대학 출신 비율과 국가대표·비경기인 출신 등의 비율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이사회 구성에 변화를 주고, 각 위원회의 독립성을 보장할 계획이다.

   

쇼트트랙 국가대표 선발 방식도 개선안을 마련하고, 평창올림픽에서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별도의 전담팀을 구성할 예정이다.

   

빙상연맹 김재열 회장은 "일하는 방식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한 단계 성숙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평창올림픽이라는 국가적 사업을 앞둔 만큼 더 잘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연맹의 문제로 꼽히던 '파벌'과 달리 최근에는 독단적인 운영이 문제로 지적된다는 말에는 "빙상발전위원회를 통해 투명성과 공정성을 짚어보고 적극 개선할 것"이라며 "집행부가 어떻게 구성되든지 수시로 소통의 장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발전위원회가 실질적으로 연맹의 문제점을 개선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발표와 동시에 고개를 들고 있다.

   

익명의 한 빙상계 관계자는 "위원회 구성부터가 전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눈 가리고 아웅' 식이라고밖에는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소치올림픽에서 불거진 문제점에 함께 책임지고 '쇄신의 대상'이 돼야 할 연맹 집행부 임원들이 그대로 발전위원회에 참여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면서 "위원회의 빙상인 가운데 중도파라고 할 만한 인물은 1∼2명뿐이라 전명규 전 부회장의 입김이 계속 작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연맹에서는 전명규 부회장이 소치올림픽에서의 성적 부진에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고 발표했지만, 실제로 지적된 문제는 성적 부진이 아니라 독단적인 운영이었다"면서 "언젠가 다시 권력의 중심으로 돌아오려는 포석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대한빙상경기연맹의 한 관계자는 실효성에 관한 의문에 "지금은 위원회가 막 출범한 단계인 만큼 앞으로 어떤 대책을 내놓는지 지켜봐 달라"고 설명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