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축구> 홍명보 감독 "32개국 가운데 가장 힘든 도전"
<월드컵축구> 홍명보 감독 "32개국 가운데 가장 힘든 도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홍명보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홍명보호'의 무한 책임을 지겠다고 선언했다.

   

홍 감독은 8일 경기도 파주 NFC(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에서 6월 개막하는 브라질 월드컵 축구대회에 출전할 국가대표 23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홍 감독은 "여러분께서 저희 팀을 비유할 때 '홍명보호'라고 많이 말씀해 주시는데 이번 세월호 사고를 통해 제가 갖게 된 무한한 책임을 알게 됐다"며 "사명감으로 지금 어려운 대한민국을 위해 국민 여러분께 희망의 불씨를 전하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홍 감독은 앞서 모두 발언을 통해 "(세월호 참사로) 안타깝게 사랑하는 가족의 품을 떠난 고인들의 명복을 빈다. 어려운 시기와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희생자와 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여러분께서 저희 팀을 비유할 때 항상 '홍명보호'라고 많이 말씀해주시는데 이번 사고를 통해서 저 역시 다시 한 번 무한한 책임을 알게 됐다"며 "그 무한한 책임을 지도록 마음의 준비를 했고 이 시점에서 우리 대표팀은 사명감으로 지금 이 어려운 대한민국을 위해 우리 국민 여러분께 희망의 불씨를 전하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홍 감독은 명단 발표 직후 선수 선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많은 분의 관심이 높았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다. 어제 저녁에 23명을 정했고 우리가 이번 브라질 월드컵에 참가하는 32개국 가운데 가장 힘든 도전을 해야 하는 팀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안에서 우리가 과연 무엇이 필요한지 점검해서 선수를 선발했다"고 설명했다.

   

홍 감독은 이어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왼쪽 풀백 박주호였다"며 "박주호는 아직 실밥도 풀지 않았기 때문에 남은 기간에 얼마나 회복이 될지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부상 재발 우려도 있기 때문에 선택하기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박주호가 브라질에 가지 못하리라 생각한 적이 없지만 이런 상황이 벌어졌다"며 "윤석영을 대신 선발했는데 소속팀을 찾아 이야기를 듣고 선택하게 됐다"고 전했다.

   

홍 감독은 또 "이명주도 K리그에서 좋은 활약을 펼치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포지션별 경쟁에 따라 선택하기 어려웠다"며 "포항에서 뛰는 포지션에서는 우리 공격수들과 경쟁이 불가피했고 수비형 미드필더로 봐서는 기성용, 한국영, 하대성과 경쟁을 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1월 전지훈련 때 가능성을 보려고 수비형 미드필더 역할을 주문했지만 결과적으로 선택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홍 감독과 일문일답.

   

 -- '홍명보의 아이들'로 불리는 선수들이 대거 발탁됐는데.

   

▲ 2012년 런던올림픽 끝나고 선수들을 다 잊었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 김창수도 몸 상태를 확인하면서 고심 끝에 선발했다. 홍명보의 아이들이라고 하지만 그게 전부가 될 수는 없다. 2014년 올해 월드컵을 위해 철저하게 준비하겠다.

   

-- 부상 선수들이 많은데.

   

 ▲ 선수들이 소속 팀과 논의해 조기 귀국한 사례가 있다. 대표 선발 후보군에 있는 선수들이기 때문에 도와주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그런 면에서 박주호도 저희 의료팀이 최선을 다해 도와주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선발되지 못한 점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 앞으로 선수들을 소집하고 나서 훈련에 차질없이 준비하도록 하겠다.

   

21일부터 본격적인 훈련을 할 계획인데 그때부터 선수들이 훈련에 임하는 것에 대해서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김진수도 오늘 아침까지 확인했지만 훈련에 문제가 없다는 그쪽 팀 의료진의 의견을 받았다.

   

-- 곽태휘와 황석호 등의 활용 방안은.

   

▲ 황석호는 수비형 미드필더에서 제공권이 필요하다면 그 포지션에서 쓸 수도 있고 오른쪽 풀백 역할도 맡길 수 있는 선수다. 곽태휘는 경험이 많은 선수다. 경기에 나갈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팀에서 요구하는 역할에 대해 선수와 서로 이야기가 돼 있기 때문에 중요한 선수라고 생각한다. 하대성은 기성용의 대체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