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전방 배치 2열식 14.5㎜ 고사총 발사 추정
北, 최전방 배치 2열식 14.5㎜ 고사총 발사 추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구 소련 개발 ZPU 중기관총 여러정 묶은 대공화기
북한이 발사한 고사포로 추정되는 무기
북한이 10일 오후 우리 민간단체가 경기도 연천에서 날린 대북전단 풍선을 향해 발사한 14.5㎜ 고사포와 유사한 고사포. 북한의 고사포 부대는 여성으로 구성돼 있고 최근 전방에 배치된 고사포는 포신이 2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평안남도에 근무하는 여성항공고사포부대원들이 훈련하고 있는 모습.

북한은 10일 최전방 고사포 부대에 배치된 총구가 2열식인 14.5㎜ 고사총으로 우리 민간단체가 날린 대북전단을 실은 풍선을 겨냥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 고사총은 구 소련에서 개발한 14.5㎜ ZPU 중기관총 여러 정을 묶어 만든 대공화기로, 6·25 전쟁과 베트남 전쟁 때도 쓰였다. 총구가 2열식, 4열식 두 종류인 고사총이 배치되어 있다.

   

기관총구의 개수에 따라 ZPU-2,4로 나뉜다. 한 정이 분당 1천200발을 발사할 수 있고, 유효사거리는 고도 1.4㎞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은 대공 방어용으로 ZPU 계열 화기를 대량 운용하고 있으며, 일반 보병연대에도 14.5mm 고사총 중대를 편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군으로만 구성된 고사총 부대도 다수 운용 중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전방에는 총열 2개짜리 ZPU-2가 주로 배치됐고 이번 총격에도 동원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한군은 과거 휴전선 부근에 일어난 국지적 교전에서 14.5㎜ 고사총을 여러 차례 동원한 적이 있다.

   

지난 2010년 10월 북한군은 강원도 화천 지역의 우리 측 GP를 향해 두 발의 고사총을 발사했고, 2003년 7월 경기도 연천 GP에서 일어난 총격전에도 이 무기를 동원했다.

   

북한군은 과거 우리 민간단체의 전단 살포 당시에도 이 ZPU 계열 고사총을 가동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 사격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우리 군이 대응사격에 이용한 K-6 중기관총은 1986년에 국내에서 개발했다.

   

미국제 M-2 중기관총을 참고로 개발한 것으로 신속한 총열교환을 위해 M-2 기관총이 채택한 나사회전식 교환방식이 아닌 '잠금턱' 방식을 적용했다. 5초 만에 총열교환이 가능하다.

   

1989년부터 전군에 보급되기 시작했다. 구경은 12.7㎜로 분당 450∼600발을 발사할 수 있다. 중량은 37㎏이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