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새해예산안 법정시한내 처리 합의
여야, 새해예산안 법정시한내 처리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지도부, 29일 오전 국회서 1년여 만에 회동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29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내년도 예산안 처리와 관련 법정시한(12월2일)내에 처리키로 합의한데 이어 세월호 관련 3법을 이달내로 처리키로의견을 모았다.

 

새누리당 주호영, 새정치연합 백재현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박 대통령·여야 지도부 회동 이후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동에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이완구 원내대표, 주호영 정책위의장,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 우윤근 원내대표, 백재현 정책위의장이 참석했으며, 청와대 쪽에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조윤선 정무수석이 배석했다.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가 함께 자리를 한 것은 지난해 9월16일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국회에서 3자회담을 가진 이후 1년여만이다.

 

백재현 정책위의장은 브리핑에서 "오늘은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가 말하고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는 주로 경청했다"며 "자원외교와 4대강 사업, 부실방위산업 등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 입장을 개진했고 대통령은 방위산업 비리에 대한 강력한 수사 필요성을 밝혔다"고 말했다.

 

백 정책위의장은 "우리당은 누리과정 예산 부족분에 대해 2조2000억원에 대한 대책 마련과 담뱃값 인상과 관련 지방 소방예산에 반영, 전시작전권 연기 요청과 관련 동두천, 용산 주민에 대한 배려를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한·캐나다, 한·호주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시장선점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국회의 조속한 비준동의를 요청했다"며 "야당은 적극 협조하되 축산농가 보호를 위한 후속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주 정책위의장은 또 "박 대통령은 깨끗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김영란법'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신속히 통과시켜달라고 요청해 여야는 정무위에서 진지하게 논의해 처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합법적 감청이 국가 유지에 필요하지만 그 범위를 넘는 과도한 감청은 절대 허용해선 안된다고 요구했고 대통령과 여당은 공감을 표시했다"며 "문 비대위원장은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정부에서 적극 제지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주 정책위의장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요청한 공무원연금법 연내 개정 관련, 야당은 개혁의 필요성을 모두 공감하지만 이해 관계자들의 설득을 위한 충분한 절차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 김무성 대표가 박 대통령에게 야당 지도부와 만나서 대화하는 기회를 자주 가져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공공기관 개혁과 공무원연금 개혁은 둘 중 하나만 성공해도 역사에 남을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박 대통령에게 덕담을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