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경쟁력 원천은 지역발전에서 찾아야"
"국가경쟁력 원천은 지역발전에서 찾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근헤 대통령 3일 광주개최 2014대한민국 지역희망박람회 참석 격려
   
▲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전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4 대한민국 지역희망박람회'를 방문, 제주 전시관에서 '바람으로 달리는 전기자동차'에 대해 설명듣고 있다.<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3일 "국가 경쟁력의 원천은 지역 발전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4 대한민국 지역희망박람회'에 참석, 격려사를 통해 "우리가 갈수록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을 이겨내고 국민행복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서는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을 높일 근본적인 처방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미국 LA의 한 지역인 할리우드 경쟁력이 미국 영화산업의 경쟁력이 되고 런던의 금융산업 경쟁력이 영국 경제를 이끄는 것처럼 지역의 경쟁력은 그 지역을 넘어 국가의 경쟁력이 된다"며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같은 배를 타고 있다는 마음으로 협력해 나가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그동안 각종 지역정책과 지역사업의 구체화 작업을 추진해 왔다"며 "이들 사업 예산이 본격적으로 투입되는 내년부터는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지역발전을 위한 중점과제로 △지역단위 창조경제 지원 강화 △지역 인재양성 투자 강화 △생활밀착형 사업 역점 추진 등 3을 꼽았다.

박 대통령은 "지역단위 창조경제 지원을 강화해 지속적인 지역 발전의 토대를 만들어 가겠다"며 "지난 9월 대구를 시작으로 대전, 전주에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문을 열었고 앞으로 전국 시·도마다 순차적으로 설치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함께 제주전시관을 찾아 바람의 힘으로 달리는 전기자동차를 살펴보기도 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정부 출범후 지역발전위원과 시도지사가 함께 하는 오찬간담회를 갖고 지역발전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오찬에서는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추진 중인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에 대한 성공사례 발표와 중앙·지방 간 지역발전 관련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했다.

박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지역 주도의 상향식 정책 및 중앙정부의 맞춤형·패키지 지원 계획을 밝히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동반자적 관계를 강조했다.

또 내년에는 농어촌 오지마을, 달동네 등 생활권 취약지역에 대해 집중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지자체의 동참을 당부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