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김녕항 아름다운 어항으로 선정 국비 100억 투입
제주김녕항 아름다운 어항으로 선정 국비 100억 투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우남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 10일 정부가 전국 4개항 선정 밝혀
 
   
 

제주 김녕항이 한국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어항'으로 선정돼 앞으로 약 100억원의 국비가 투입돼 제주지역의 명품 관광거점 어항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우남 위원장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9일 제주 김녕항을 비롯한 4곳의 국가어항을 '아름다운 어항'으로 최종 선정했다는 것이다.

 

해양수산부는 어촌·어항이 보유한 독특한 자연경관과 문화적 스토리텔링을 개발해 한국형 어항을 널리 알리고 관광 상품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9월 전국 국가어항 109개를 대상으로 '아름다운 어항'을 공모했다.
공모에는 전국적으로 14개 지자체가 14개 어항을 대상으로 참가했는데, 해양수산부는 동·서·남해 및 제주 해역 별로 각 1개 어항씩 총 4개 어항을 '아름다운 어항'으로 최종 선정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김녕항을 비롯한 4곳의 국가어항에 대해 내년에는 기본계획 수립과 실시설계 등을 완료하고 2016년 사업에 착수해 2018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인데, 어항별로 최대 100억원의 국비가 투자된다.

 

김녕항은 해녀의 고장인 제주시 동부지역의 거점어항이자 유일한 국가어항으로서 해녀의 자연·문화적 자산과 함께 요트 등 해양레저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또 남방 돌고래 등 다양한 해양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변지역에는 40개 오름과 올레길, 성세기 해변, 목지코지, 풍력발전 등 매력적인 자연경관이 어우러져 있을 뿐만 아니라 만장굴 등 주요 관광지가 가까이 위치해 있다.

 

또 김녕항을 거점으로 제주시 동부권의 관광산업이 함께 성장함으로써 지역경제도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우남 위원장은 "앞으로 약 100억원의 국비가 김녕항에 투자될 계획인데 한국을 대표하는 어항으로서 갖는 김녕항의 브랜드 가치는 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더욱 커질 것"이라며 "투자 대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계획의 마련과 국가 지원의 강화를 위해서도 국회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김녕항이 '아름다운 어항'으로 선정되기까지 헌신적 노력을 아끼지 않은 원희룡 지사와 박재철 부시장을 비롯한 제주도 및 제주시 관계자, 그리고 김경학 도의원과 박윤보 리장을 비롯한 지역 관계자 등에게 고마움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국회=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