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한반도 평화정착.통일 위한 구체사업 실질 협의해야"
朴 대통령 "한반도 평화정착.통일 위한 구체사업 실질 협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6일 새해 첫 각의 주재하며 북에 요청
▲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 위민관 영상국무회의실에서 열린 청와대-세종청사 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6일 "북한은 조속히 남북간 대화와 협력의 장으로 나와 우리와 한반도의 평화정착, 또 통일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을 실질적으로 협의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을미년 새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과거 남북관계가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하고 우여곡절이 많았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북한이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진정성과 실천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또 "올해는 광복 70주년이자 분단 70년이 되는 해인데 분단의 아픔을 극복하고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한 기초작업을 잘 추진해 나아가야 한다"며 "북한이 신년사에서 남북간 대화와 교류에 진전된 뜻을 밝힌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이러한 요구와 함께 남북 당국간 회담이 열리면 양측 당국자간 ▲한반도의 평화정착 ▲통일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을 실질적으로 협의할 수 있다면서 사실상 큰 틀의 의제까지 제안, 북한 측의 반응이 주목된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경제살리기와 관련, "국무위원들께서는 올해 경제를 회복시키지 못하면 우리 경제가 일어설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잃는다는 각오로 혼신의 노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경직되고 이중적인 노동시장 구조와 인력수급 불일치로 흐름이 막혀 있는 청년 고용시장, 보신주의에 젖어 있는 금융시장 등 우리 사회의 동맥경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경제체질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노동시장 구조개선은 일자리 창출과 소득분배 개선, 내수활성화 등 우리 경제의 선순환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이뤄내야 하는 과제"라고 박 대통령은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신설된 국민안전처를 중심으로 재난안전체계 전반에 혁신의 역량을 집중해야 하고, 공직사회의 개방적이고 성과지향적인 인사혁신을 강력히 추진해야겠다"며 "공직사회의 혁신을 출발점으로 해 우리 사회 각 부분의 부패, 비리유발 요소 등을 하나하나 제거하고 청렴하고 깨끗한 공직문화 확산에 힘을 쏟아야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힘들고 해내기 어려운 일이라 포기했던 공무원연금 개혁 등을 반드시 우리 정부에서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농림축산식품부와 지자체 등 일선 기관을 중심으로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조치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철저하게 현장을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 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