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수 전 롯데정보통신 대표, 자기경영서적 출간
오경수 전 롯데정보통신 대표, 자기경영서적 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5일 오후 서울 양재동서 <메모로 나를 경영하라> 북콘서트

제주출신으로 롯데그룹 계열사 대표를 지낸 오경수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 명예회장(58.전 롯데정보통신대표)이 창조적인 자기경영서적인 <메모로 나를 경영하라!> (출판 상상미디어)’를 펴냈다.

 

오는 5일 오후 서울 양재동 엘타원 8층 엘가든홀에서 북 콘서트를 열고 자신만의 정보관리 전략과 경영노하우의 히스토리를 담은 책에 대한 자신의 얘기를 들려준다.

 

오래전부터 정보와 메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해온 오 회장은 이 책에서 30년 전 삼성그룹 비서실에서 정보전략 업무를 담당하며 터득한 메모와 정보관리 비법과 함께 14년 간 e-삼성 벤처 기업 시큐아이와 롯데정보통신 CEO를 역임하며 축적한 경영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특히 어린 시절부터 이어 온 메모 습관이 어떻게 정보와 휴먼 네트워크, 경영과 접목되어 새로운 가치로 변환되고 확장되는지를 실제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저자는 메모를 통한 기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메모를 통해 자신만의 노하우를 정리하는 것은 물론,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하는 과정 속에서 정보의 확산을 가져오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저자는 30년 가까이 아침마다 꾸준히 해온 신문 스크랩을 비롯, 여행지에서 관찰한 것, 생활주변에서 관심을 갖고 발견하거나 TV나 책을 보며 메모한 자료와 느낌들을 ‘정보곳간’이란 이름으로 묶어 지인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최근에는 SNS를 활용하여 확산의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경영현장에서 메모가 빛을 발한 것은 월례회의나 전략회의에서 경영 메시지를 전달할 때이다.

 

주말이면 일주일간의 신문 스크랩을 정리하며 경영 트렌드에 적합한 주제를 골라 메모에 메모를 더해 경영 메시지를 완성한다.

 

대개는 스탭부서에서 CEO를 대신해 작성하지만 저자는 누구에게도 의존하지 않고 직접 만들어왔다.

 

관점과 시야가 다른 메시지는 영혼 없는 메시지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생각에서다.

 

꾸준한 메모를 통해 완성된 경영 메시지는 직원들에게 큰 자극이면서 실천의지를 굳게 하는 촉매제가 되어왔다.

 

저자가 14년 간 현장을 직접 뛰며 직원들과 소통하는 성공한 CEO로 자리매김하게 된 저변에는 바로 메모가 있었다.

 

저자의 메모습관은 제주도에서 감귤 농사를 짓는 아버지로부터 시작됐다.

 

그리고 이는 그의 자녀들에게 이어지고 있다. 대대로 전달된 메모 DNA는 Memo is primary requisite to sucess in life (메모는 삶의 성공을 만드는 우선순위)라는 생활철학으로까지 자리잡고 있다.

 

메모는 인생을 변화시킨다.

 

꾸준하게 정보와 시간을 관리하는 메모 습관이 곧 효율적인 자기경영 비법으로 발전하기 때문이다.

 

메모를 통해 성장과 발전을 이뤄온 저자는 성공적인 인생과 직장생활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메모를 통한 창조적 자기경영법이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지침이 되기를 기대하며 책을 마무리하고 있다.

 

한편 오 전 대표는 서귀포시 출신으로 제주일고 고려대를 나와 삼성물산에 입사한 후 1986년 삼성그룹 회장비서실에서 정보관리 전략을 담당한 후, 뉴욕주재원, 에스원을 거쳐, 2000년 e-삼성 벤처기업인 시큐아이 대표이사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회장을 역임했다.

 

2005년 롯데정보통신 대표이사로 옮겨 9년간 재임하며, 한국소프트산업협회 회장, 정보처리학회 회장 등의 중책을 맡아 우리나라 ICT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현재 한국소프트산업협회 명예회장,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 명예회장으로 ICT분야에서 적극 활동하고 있다.

 

또한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에서 박사 수료 후, 동 대학원 겸임교수로 출강하며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서울=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