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내부 이완구 국무총리 자진사퇴론 확산
여권내부 이완구 국무총리 자진사퇴론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여당 중진의원 사퇴요구에 청와대까지 사퇴시 수용시사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3000만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의혹이 제기된 이완구 국무총리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중진을 포함한 여당 의원들이 공식 회의석상에서 이 총리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있고 청와대 역시 이 총리를 '안고 가겠다'던 기존 입장에 변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야당에서는 이 총리가 자진사퇴를 거부할 경우 탄핵 추진을 검토하겠다고 압박하고 있어 이 총리 거취가 주목된다.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15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16일 대통령이 출국하면 직무대행할 사람이 총리인데 부패 문제로 수사를 받느냐 마느냐 하는 총리가 대행 역할을 할 수 있겠느냐”며 “총리는 사실 여부를 떠나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은 '나와 가까운 사람들이 부패에 관련돼 있다고 하니 유감이다' 정도는 말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김문수 전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도 이날 MBC 라디오에서 "공직의 최정점에 계시는 분이 이런 상태에서는 공직이 움직일 수 없는 작동 불능 상태에 이르렀다"며 "이 총리 본인이 진퇴에 대한 결심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선의 김용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박 대통령은 검찰의 완벽한 독립 조사를 위해서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직무를 정지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은 (문제가 드러나면) 누구든 비호하는 스타일이 아니다"라며 "(청와대가) 누구를 비호할 필요도 없고 그럴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총리의 혐의가 일정 수준 확인되면 박 대통령이 순방에서 돌아온 뒤 결단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은 "이 총리가 자진 사퇴하지 않을 경우 헌법에 따라 탄핵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총리는 15일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수사에 대해 "대단히 복잡한 수사가 될 것"이라며 "광범위한 측면에서 수사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출석, 새정치민주연합 이미경 의원이 자신에게 총리직을 유지한 채 검찰조사를 받을 수는 없다며 총리직 사퇴를 요구한 데 대해 이같이 답변한 뒤 "저는 이 사건이 앞으로 대단히 광범위하게 밝혀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향후 검찰 수사에 대해 이같이 전망한 근거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는 않았다.

 

<국회=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