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이완구 총리 사의 국민에 유감표명
박근혜 대통령, 이완구 총리 사의 국민에 유감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8일 김성우 홍보수석 통해 대국민 메시지 발표..성완종 2번 사면 조사지시
   

메시지 발표하는 홍보수석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2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이완구 전 국무총리 사퇴와 관련해 "국정공백 최소화하기 위해 더 늦출 수 없는 사안이라 안타깝지만 총리의 사의를 수용했다”며 “이번 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정권 실세들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의혹을 담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해선 "최근 사건의 진위여부는 엄정한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하고 검찰이 이번 기회에 반드시 국민들의 의혹사항을 밝혀내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성우 홍보수석을 통해 이 같은 대국민 메시지를 전하며 "이번에 반드시 과거부터 내려온 부정과 비리, 부패를 척결해서 새로운 정치 개혁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야당의 특별검사 도입 요구와 관련해선 "진실규명에 도움이 된다면 특검도 수용할 것임을 이미 밝힌 바 있다"며 "특검은 현재 진행되는 검찰수사를 지켜본 후에 국민적 의혹 남아있다면 여야가 합의해서 해야 할 것. 의혹이 남는다면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번 파문을 정치의 부패구조를 청산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사망한 성 전 회장이 과거 두 차례에 걸쳐 특별사면을 받았던 점에 대해서도 의혹이 해소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고 성완종씨에 대한 두 차례 사면이 문제가 되고 있다"며 "성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오늘날 같이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었다”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서도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져야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사실상 검찰수사를 지시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