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메르스확산 방지위한 태스크포스 구성 지시
박대통령, 메르스확산 방지위한 태스크포스 구성 지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3일 오후 청와대서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 주재...국민에게 현 상황과 대응책 알릴 것 주문

박근혜 대통령은 3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방지 대책 마련 등을 위한 전문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메르스 대응 민·관(民·官) 합동 긴급점검회의'를 통해 "첫 번째 메르스 환자 확진(5월20일) 이후 2주 동안 감염자가 늘고 있고, 또 2명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해 지금 많은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이 주재한 이날 긴급점검회의는 메르스 첫 환자 발생 14일만에, 환자 사망 및 3차 감염자 발생으로 국민의 불안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열렸다.

 

박 대통령은 특히 "(메르스가) 더 확산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겠다"며 "지금부터 메르스 대응 과정의 문제점을 확실히 점검하고, 현재 상황과 대처 방안에 대해 적극적이고 분명하게 진단한 후 그 내용을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메르스 환자들의 감염경로와 치료과정, 진료의사와 시설관리, 그 가족들의 상황 등 전반에 대한 점검을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또 "메르스가 더 이상 확대(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완전한 격리방안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논의해야겠다"면서 주요 메르스 발병국으로부터의 입국자 관리방안에 대한 점검, 학생·노약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관리·보호 대책 논의 또한 함께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런 여러 문제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문TF(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오늘 회의가 끝난 뒤 발표하고, 그 TF를 통해 지금 문제점의 진원지, 발생경로 등을 철저히 처음부터 분석해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도 말했다.

 

정부세종청사와의 영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엔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정종섭 행정자치부·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등 정부 관계자와 박상근 대한병원협회장, 김우주 대한감염학회장 등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또 청와대에선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현정택 정책조정·안종범 경제·최원영 고용복지수석비서관 등이 배석했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세종청사에서 영상회의 방식으로 회의에 참여해 메르스 발병현황 등에 관해 보고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j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