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메르스방역전문가에 전권부여
박대통령, 메르스방역전문가에 전권부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8일 범정부메르스대책지원본부 방문...즉각 대응체제 구축지시

박근혜 대통령은 8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대처와 관련해 신속한 결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방역대책본부 전문가들에게 전권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범정부메르스대책지원본부 상황실을 방문해 "정부 방역대책과 관련해서 두 가지를 강조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첫 번째로는 이렇게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여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방역대책본부에서 전문가들이 전권을 부여받을 필요가 있다"며 "이 분들이 전권 부여를 받고 즉각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대해서 즉각즉각 대응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또 "현재 방역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감염 경로를 완전하게 파악하는 것, 그리고 그 연결고리를 완벽하게 단절하는 것, 그리고 추가적인 접촉을 차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계속 변하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여기에 맞춰서 신속한 결정이 필요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 중심으로 즉각 대응팀을 만들어 여기에 전권을 줘 신속하게 앞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두 번째 강조할 부분으로 '현장의 확실한 이행'을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확실한 접촉 차단을 위해서 자가격리자에 대해서 1대 1 전담제를 실시하는데 일부에서는 이게 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며 "행정자치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현장에서 이게 어떻게 이뤄지는 지 철저하게 점검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자가격리자가 늘어나면서 전담인력이 부족해 대한적십자사가 1420명의 자원봉사자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알고 있다"며 비슷한 참여와 협조를 당부하고, "방역 외에 대응도 범국가적으로, 범정부적으로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일일생계자의 자가격리시 생활지원책, 어린이집 장기결석시 국고지원 축소 등에 대한 대책, 학교 수업 손실에 대한 대책 등에 대해 관계 부처가 신속히 대처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 "지금 메르스로 인해서 소비라든가 관광 등 내수가 급격하게 위축돼 경제활동에 (미칠)파급영향도 간과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메르스 사태는 방역 측면에서 바이러스를 축출하는 게 목표이지만 이런 경제적인 면에서의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고 이겨내는 것도 메르스 사태의 완전 종식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는 "내일부터는 범정부 메르스점검회의를 개최하기로 하겠다"며 "저와 사회부총리, 관계장관 등이 참석하고 전문가들이 참여해 위기상황을 매일 점검하고 신속하게 대처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상황실에는 최 부총리와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을 비롯해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최보율 한양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이종구 서울대 대외정책실장 등 민간 방역전문가 등이 배석했다. <청와대=강영진 기자>ykang@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