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장거리미사일 발사…한반도 정세 '격랑'
북한, 장거리미사일 발사…한반도 정세 '격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오전 9시30분 동창리서 발사…해군 이지스함 최초 포착
핵실험 한달만에 대형 도발…청와대, NSC 긴급 소집
국방부 "성공여부 파악중"…외교부,안보리 긴급소집 요청

북한이 7일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를 강행했다.

  

북한이 지난달 6일 4차 핵실험에 이어 한 달 만에 국제사회를 상대로 대형 도발을 감행한 것으로, 한반도 위기 수준을 급격히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북한이 오늘 오전 9시 30분께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장거리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탐지·추적을 위해 서해상에 배치된 해군의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은 오전 9시 31분께 북한 장거리 미사일의 항적을 최초로 포착하고 9시 32분께 미사일임을 식별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해상에서 북한 장거리 미사일 탐지·추적 임무를 수행 중이던 이지스함 서애류성룡함은 이날 오전 9시 36분께 북한 장거리 미사일의 페어링(덮개)이 분리되고 우리 군의 레이더망에서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의 성공 여부 등은 아직 파악 중"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북한 장거리 미사일의 낙하물 3개가 북한 서쪽 약 150㎞ 지점 공해, 한반도 남서쪽 약 250㎞ 지점 동중국해 해상, 일본 남쪽 약 2천㎞ 지점 태평양에 각각 떨어졌다고 발표했다.

  

북한은 국제해사기구(IMO)에 통보한대로 남쪽을 향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일본 정부는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오키나와 방향으로 발사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탐지·추적을 위해 이지스함, 그린파인 레이더, 공중조기경보통제기 피스아이를 가동했다. 장거리 미사일이 예정 궤도를 벗어나 영공을 침범할 경우에 대비해 패트리엇(PAC-2) 미사일의 요격태세도 갖췄다.

  

정부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긴급대응체제에 들어갔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직후 청와대에서 범정부적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했다.

  

정부는 주유엔대표부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 소집을 요청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비롯한 주요 간부들이 전원 출근해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가는 한편, 임성남 1차관 주재로 대책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앞서 북한은 지난 6일 미사일 발사 예고 기간을 기존 8∼25일에서 7∼14일로 갑자기 변경해 7일 미사일을 쏠 것이라는 관측을 낳았다.

  

북한 동창리 발사장 지역은 이날 맑고 바람도 잔잔해 장거리 미사일 발사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날씨인 것으로 분석됐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