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정당들, 4·3희생자 재심사 일제히 문제 제기
도내 정당들, 4·3희생자 재심사 일제히 문제 제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68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을 맞아 도내 각 정당들이 일제히 성명과 논평을 내고 4·3희생자 재심사 문제와 4·3 완전 해결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3일 “4·3희생자 재심사 여부는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인 희생자와 유족의 입장에서 우선돼야 한다”며 “4·3특별법의 근간이 훼손돼서는 안 되며 정부의 일방적인 추진이 아니라 도민 사회의 공감대 속에서 결정되고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도당은 “박근혜 대통령도 당 대표 시절 이후 세 차례나 4·3평화공원을 참배했고, 4·3 국가추념일 지정도 취임 첫 해 약속을 지켰다”며 희생자 및 유족 신고 상설화, 희생자·유족회 지원을 위한 특별법 개정, 정부 차원의 보상 방안 마련 등을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희생자 재심사’라는 희생자들의 진실과 명예조차 훼손될 위기마저 우리 앞에 놓이고 말았다”면서 “다시 한 번 제주4·3의 진실을 둘러싼 현실이 얼마나 엄중한지 새삼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더민주 도당은 이어 “4·3을 지키려는 진실의 힘을 다시 모아 제2의 4·3운동에 나설 것을 제기한다”며 “우리는 다시 한 번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화해와 상생, 화합의 공동체를 일구는 일에 결연히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올해 추념식에도 박근혜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새누리당 정권 8년 동안 4·3에 대한 이념 시비가 이어졌고, 정부 차원의 희생자 재심사를 추진하려는 시도까지 목격돼 4·3문제 해결이 뒷걸음질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도당은 “4·3문제의 완전한 해결은 새누리당 정권 들어 자행되는 이념 시비를 확실히 끝장내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면 “더불어민주당도 새누리당의 오만과 제주 무시, 4·3 시비를 제대로 견제하지 못한 점을 크게 반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이명박 정부부터 보수정부가 들어선 이후 보수세력의 4·3 흔들기가 계속되고 4·3특별법 헌법소원부터 소위 불량위패 철거 주장, 희생자 재심사 요구까지 온전한 화해와 상생에 찬물을 끼얹는 행태에 도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최근 4·3 희생자 53명에 대한 실태조사 재심사를 수구세력과 박근혜 정부가 요구하는 등 숭고한 4·3 정신을 왜곡하는 일련의 행태들이 자행되고 있다”면서 4·3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4·3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국가 배상, 4·3 추모사업 및 평화재단 지원 확대 등의 총선 공약을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