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칫집 국민의당, 수도권 접전에 막판까지 초긴장
잔칫집 국민의당, 수도권 접전에 막판까지 초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안철수, 노원서 당선 인사…"야권 분열에 따른 피해 없어"

국민의당은 14일 20대 총선 결과 40석에 육박하는 의석 확보가 확실시되면서 잔칫집 분위기로 들썩였다.

   

마포당사 3층에 마련된 개표 상황실에서 오후 5시부터 선거방송을 지켜보던 이상돈 상임선대위원장과 신용현·오세정 공동선대위원장 등 비례대표 후보들은 국민의당 후보들의 당선 인사가 보도될 때마다 환호했다.

   

안철수 대표는 마포당사에서 방송 출구조사를 시청한 뒤 서울 노원구 자택으로 돌아갔지만, 당선이 확실시된 오후 10시께 노원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당선 인사를 했다.

   

화환을 목에 건 안 대표는 활짝 웃으며 "당 대표로서 전국의 많은 후보를 도와줘야 하는 어려운 상황임에도 주민 여러분이 믿어주셔서 감사하다"며 "더 좋은 정치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당직자들은 '야권의 심장' 호남에서 28개 지역구 가운데 23곳을 석권하는 것으로 나오자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더민주 이용섭 후보와 힘든 싸움이 예상됐던 권은희 후보(광주 광산을)마저 당선이 확정됐다는 보도가 나오자 벌떡 일어나 손뼉을 치기도 했다.

   

특히 수도권에서 추가 의석 확보를 위해 접전을 벌이던 김성식(서울 관악갑) 후보의 당선이 가시화하자 일부 당직자는 눈물을 글썽였다.

   

비례대표 정당 투표율에서 국민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을 제친 것으로 집계되면서 상황실은 축제 분위기였다.

   

이상돈 위원장은 선거 결과 브리핑에서 "신생 정당으로써 우리는 최선을 다했고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면서도 "소선거구제라는 한계와 조직이 부족해 지역구 당선자를 많이 내지 못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수도권에서 참패한 것에 대해서는 "박근혜 정부에 대한 민심의 심판"이라고 평가했다.

   

이 위원장은 또 "우려했던 바와 같은 야권 분열에 따른 야권의 패배는 없었다"며 "오히려 2012년 총선·대선에서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했던 합리적 보수 유권자가 상당히 이탈해 우리를 지지했다"고 분석했다.

   

국민의당은 인천 부평갑의 문병호 후보는 개표율이 90%를 넘긴 새벽 1시30분 '깻잎 한장' 차이인 100표 안에서 새누리당 정유섭 후보와 엎치락뒤치락 초박빙 승부를 벌이자 가슴 졸이며 개표를 지켜봤다.

   

400표 차이로 석패한 안산 상록을의 김영환 후보는 "안 대표가 전폭적으로 도와줘 감사했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