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 추간판 탈출증
요추 추간판 탈출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용기 S-중앙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여러 개의 작은 척추 뼈가 모여 척추라는 인체의 기둥을 이루게 됩니다.

 

척추 뼈 사이에는 척추 뼈끼리 부딪치는 것을 막아주는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하는 '디스크(disc)'라는 말랑말랑한 젤리 같은 구조물이 있습니다. 이를 추간판이라고 합니다.


허리 디스크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가장 유력한 원인은 '변성된 디스크에 과도한 외력이 가해지면서 디스크가 돌출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디스크 돌출의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어떤 의사들은 허리 디스크를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현상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허리 디스크 환자에게서 가장 두드러진 두 가지 증상은 '요통'과 '다리가 저리고 아픈 증상'입니다.

 

다리의 통증은 허리나 엉치에서 시작하여 허벅지와 장딴지의 뒤쪽과 바깥쪽을 따라서 발등이나 발바닥까지 내려가는 방사통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돌출된 디스크로 신경이 심하게 눌리는 환자에서는 발목이나 발가락 마비, 감각 저하 등의 신경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디스크는 하지 직거상 검사, 신경검사, 영상의학 검사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환자들이 이야기하는 '완치'가 통증 없이 일을 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별다른 불편함 없이 생활 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대답은 'Yes'입니다.

 

허리 디스크는 근본적으로 허리와 다리의 '통증' 때문에 불편한 병입니다. 따라서 통증 없이 편하게 지낼 수 있다면 완치된 것이 아닐까요?

 

추간판에 가해지는 중력을 제거하기 위해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수일 동안 침상 안정을 취하고 물리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급성기의 증상이 없어지면 복대나 보조기 등을 착용하고 활동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착용시 허리 근육의 약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보조기 착용 기간 동안 요근, 둔근, 복근, 사구고근 등의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소염진통제나 근육이완제 등과 같은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신경마비가 심하거나 통증이 심할 경우, 발가락이나 발목의 힘이 현저하게 약해져 있는 경우, 대, 소변을 보는 힘이 약해지거나 다리를 전혀 움직일 수 없는 심각한 마비 증상을 보이는 경우 등 활동에 장애를 초래한다면, 신경을 누르고 있는 수핵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여야 합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탈출된 디스크를 칼로 제거하는 방법과 최근 국소마취하에 시행하는 고주파를 이용한 수핵성형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워낙 디스크에 관심이 많으니까 매스컴에 소개되는 디스크나 요통 관련기사도 굉장히 많습니다.

 

외국에서 새로 시도되는 여러 가지 치료방법들이 우리나라에서는 아무런 검증 없이 과장되게 소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의사들도 조심해야 하겠지만 환자나 보호자들도 냉철한 판단력을 가져야 합니다. 새로운 방법이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반대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점에 관해서는 디스크 치료에 있어서 근래에 경험한 시행착오들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째는 수술은 재래식 수술이고 후유증을 남기는 반면, 째지 않는 수술은 첨단 수술이며 환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선입관은 버려야 합니다. 검증되지 않은 새로운 치료방법으로 수술 받는 것은 아무래도 모험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떤 새로운 수술 방법이 널리 사용되려면 오랜 시간에 걸쳐 안전성과 효과가 입증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수술방법으로 수술 받기 전에 반드시 그 수술 방법이 널리 행해지는 방법인지, 효과와 안전성이 장기적으로 입증된 방법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