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퇴임 프로필
제주대 퇴임 프로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대학교는 30일 대학 아라뮤즈홀에서 평생 교육과 연구에 몰두하며 후학을 길러온 교수 7명에 대한 정년퇴임식 행사를 가졌다.

▲김상조 교수

김상조 교수(65·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는 고려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문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7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었으며 영주어문학회장을 지냈다. ‘정정산인 우물우물 몽골을 가다’, ‘내 땅에서 내 농사를’ 등의 저서와 ‘고전 읽기’(공저), ‘대학생의 글쓰기’(공저) 등 다수의 논저가 있다.

▲박상수 교수

박상수 교수(65·경상대학 경제학과)는 제주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4년 임용돼 경제학과장과 경상대학장 겸 경영대학원장, 국제금융연구센터장 등을 역임했다. ‘주관적 합리성과 수인의 딜레마에 관한 연구’, ‘자기 소유와 재산권의 비판적 검토’, ‘운 평등주의에 대한 비판’ 등 다수의 논저가 있다.

▲양방주 교수

양방주 교수(65·사범대학 윤리교육과)는 제주대 원예학과를 졸업하고 제주대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석사, 인하대에서 문학 석사, 동아대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8년 임용된 후 학과장, 발전기금이사 등 학내활동과 한국윤리과교육학회 부회장, 제주문화포럼원장 등 사회 활동을 했다. ‘도덕윤리과교육학개론’(공저), ‘순자의 禮(예)사상과 禮교육방향’ 등 다수의 논저가 있다.

▲김혜숙 교수

김혜숙 교수(65·자연과학대학 생활환경복지학부)는 제주대 농가정학과를 졸업하고, 성신여대에서 가정학 석사와 이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7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학생부처장, 발전기획단장 등을 역임했다. ‘제주도 가족과 ㄱㅞㄴ당’(저서), ‘제주여성문화’(공저), ‘부부간의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제주도의 1인 가족 연구’, ‘제주도 신화에 나타난 혼인연구’, ‘제주도 장수자의 가족생활연구’ 등 다수의 논저가 있다.

▲전상훈 교수

전상훈 교수(65·공과대학 건축공학전공)는 영남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충북대에서 공학 석사, 서울대에서 도시계획학 석사, 서울시립대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6년 제12회 기술고등고시에 합격해 서울시청 등에서 30여 년간 근무하고 이사관으로 명예퇴직 했다. 2013년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건축공학과 주임교수 등을 지냈다. 건설산업체와 기술교육에 관한 제휴를 맺는 등 다수의 업적이 있다.

▲김귀식 교수

김귀식 교수(65·공과대학 기계공학전공)은 부경대를 기관학과를 졸업해 한국해양대 박용기관학과에서 공학 석사, 일본 교토대 기계공학과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1년 임용돼 공과대학부설 공학교육혁신센터소장 등 학내 주요 보직을 지냈다. 최근 발표된 주요 논문으로 ‘과산화수소의 가압침투에 의한 다공성 발포체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이창인 교수

이창인 교수(65·의학전문대학원 의학과)는 서울대 의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의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0년부터 제주대와 인연을 맺고 의과대학장, 정신건강의학과 주임교수 등을 역임했다. ‘양극성우울증과 단극성우울증의 임상적 차이’, ‘해녀 우울장애 환자의 임상적 특징’, ‘제주지역 중학생들의 자살사고 관련 요인’ 등 다수의 논저를 펴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