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인 상식, 비만
과학적인 상식, 비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준현 한마음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인류가 지구상에 출현한 이후 풍족하게 음식을 먹게 된 지는 얼마 되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할아버지, 할머니, 부모님의 세대가 보릿고개 시절을 겪었다.

 

21세기 들어 지구상의 한편에서는 비만과 전쟁을 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기아에 허덕이고 있는 현상이 더 뚜렷해지고 있다. 물론 우리나라도 비만과의 전쟁이 한참 진행 중이다.

 

현대인의 모든 질병의 중심에 있는 비만은 최근에도 앞으로도 모든 사람의 관심의 영역임에 틀림없다. 본원의 직원들도 끊임없이 비만 클리닉 개설을 원하는 것도 이를 반영하는 것 같다. 그러나 관심이 많은 반면 왜곡된 정보로 인해 건강을 더 해치게 되는 것을 보면 안타깝기 그지없다.

 

비만과 관련된 문제점을 나름대로 나열하고자 한다.

 

첫째, 표준 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비만임을 자처하여 더 체중을 빼기 위해 약물 복용 및 금식 등 위험천만한 일을 서슴지 않는다. 둘째, 현대인들은 편리함을 추구한다. 인터넷의 발달, 텔레뱅킹, 휴대폰, 엘리베이터, 자동차, 인스턴트 음식 등 우리를 편안하게 하고 움직이지 않게 하는 것들이 비만 해결을 어렵게 한다. 셋째, 비만 해결을 위해 맨 처음 시도하는 방법으로 주로 음식물을 극도로 줄이는 방법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넷째, 대부분의 비만인 사람들은 극적인 효과를 원한다. 3~4개월 사이에 10~15kg 이상의 체중 감소가 있어야 유능하다는 비만클리닉으로서 명성을 얻게 된다. 그러나 비만은 단기간에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고 평생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적정 체중 감량은 가능한 1달에 0.5~1kg이 적당하다. 1년이면 6~12kg 감량이 가능하니 얼마나 대단한 변화인가. 이 정도면 누구나 다 할 수 있다. 다만 여유가 없고 마음이 급한 것이 문제일 뿐이다. 단기간 내의 많은 체중 감량은 우리 몸의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여 평생 고통을 겪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거식증, 골다공증, 빈혈, 만성 피로 및 쇠약감, 우울증 등) 다섯째, 비만 해결을 위해 약물 요법, 주사요법, 체지방 흡입술 등으로만 비만을 해결하려 한다면 반드시 요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요요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식이조절,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의 해소 등이 제일 중요하다고 본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음식물을 극도로 줄이는 방법의 피해에 대해 알아보겠다.

 

결론적으로 효과는 정반대이다 왜냐하면 무리한 단식과 감식 다이어트를 반복하다 보면 거의 음식을 먹지 않는데도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뀔 수 있다. 식욕을 관장하는 뇌의 시상하부는 대뇌로부터 다이어트 강제 명령을 받으면 오히려 온 힘을 다해 식욕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항명한다. 그러다 조그만 의지가 약해지면 억눌려 왔던 식욕이 폭발하여 폭식으로 치닫는다. 물론 음식을 먹지 않으면 처음에는 체중이 빠진다. 그러나 무조건 굶어서 당분의 공급이 모자라게 되면 인체는 비상사태에 돌입하여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 기초대사량을 낮추고 들어오는 에너지는 모두 지방으로 저장하려는 태세로 바뀌어서 조금만 먹어도 즉시 온몸에 지방이 쌓이게 된다. 또한 날씬해지겠다는 일념에 고통을 감수하면서 억지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불러와 식욕을 돋운다. 과격하고 힘든 운동은 몸속의 지방을 연료로 쓰는 것이 아니라 탄수화물 형태로 근육에 저장해 당분을 사용하기 때문에 날씬해지기보다는 피부를 쭈글쭈글하게 만든다. 그래서 단기간 내에 다이어트를 할 경우 주름살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일상생활의 지혜를 활용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를 적어보고자 한다.

 

▲첫째, 아침을 충분히 먹는다. (취침 전까지의 활동으로 칼로리를 충분히 소비할 수 있으므로) ▲둘째, 저녁을 가능한 적게 먹고 과일은 식사와 함께 먹으면 과일 양을 줄일 수 있다. 과일도 많이 먹으면 비만의 원인이 된다. ▲셋째, 운동할 시간이 없다고 하는 분들은 가능한 대중 교통을 이용하거나, 차를 갖고 다닐 때는 가능한 먼 곳에 주차하여 걷는 시간을 늘린다. 아파트에 사는 분들은 계단 오르내리기를 20분 이상 할 경우 효과는 대단하다(단, 무릎이나 허리가 아픈 분들은 내려올 때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기 바란다). 직장인의 경우 화장실도 같은 층의 화장실을 이용하지 말고, 2~3층 떨어진 곳의 화장실을 이용하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넷째, 근력운동을 약 20분 정도 먼저하고 유산소 운동을 약 30분 정도 하면 효과적으로 지방을 분해시킬 수 있다.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매일 운동을 하면 더 효과적이다. ▲다섯째, 최소한 10시 이전에는 취침하기 바란다. 인터넷, TV 보기, 독서 등으로 취침 시간이 늦어질 경우 몸에서 생리적인 지방 분해 호르몬이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어 지방의 분해가 감소된다. ▲여섯째, 물을 하루 2리터 이상 마신다. 비만인 분들은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고 하면서 물을 안 마시는데, 물은 마시는 대로 소변으로 배출되고 단 1칼로리의 열량도 없으므로 안심해도 된다. 또한 지방을 분해시키는 효과도 있다. ▲일곱 번째, 가장 중요한 것은 비만에 대해 스트레스받지 말고 장기간 조절해야 할 생활 습관의 개선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은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번, 다양한 시도를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노력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기다릴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