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시·도지사 ‘정부와 지역이 함께하는 일자리 선언’ 채택
文 대통령-시·도지사 ‘정부와 지역이 함께하는 일자리 선언’ 채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元 지사, 일자리 3만3000개 창출 구상 소개하고 블록체인 허브도시 특구 지정 건의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일자리 창출을 주제로 17개 시도지사와 함께 한 '제1차 민선7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일자리 정책구상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일자리 창출을 주제로 17개 시도지사와 함께 한 '제1차 민선7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일자리 정책구상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17개 광역단체 시·도지사들이 30일 청와대에서 정부와 지역이 함께하는 일자리 선언을 채택했다.

특히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민선 7기 제1차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첫 번째로 발표에 나서 일자리 33000개 창출 의지를 피력하면서 블록체인 허브도시 특구 지정을 건의, 귀추가 주목된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10개 분야 44개 과제에 48000억원을 투자해 33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민선 7기 구상을 소개했다.

또 제주를 글로벌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해 줄 것을 대통령에 공식 건의했다.

원 지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미래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혁신적인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영토를 넓혀가고자 한다제주는 공간적으로 차단돼 있고, 제도적으로 특별자치도로 이미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글로벌 블록체인 비지니스가 이뤄지는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해줄 것을 건의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핵심적인 인센티브 장치라며 우리나라에 5개 정도 기업이 세계 일류 수준의 블록체인 원천기술과 운용기술을 갖고 있음에도 스위스로 가서 세금 내고 일자리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원 지사는 암호화폐를 통해 블록체인 산업을 대한민국이 주도할 수 있는 이 기회를 놓치면 안된다제주를 특구로 지정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여러 영역에서의 응용 프로그램 발굴과 함께 암호화폐에 대한 기준과 규제를 제시하고, 시장 주체들의 건전한 기업 활동을 보장한다면 블록체인 확산되는 중요한 매개고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이야말로 정부와 지자체가 맞닥뜨린 최대현안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강력한 협업이 필요하다일자리 사업을 지역에서 기획·주도하고 정부는 평가·지원하는 상향식 소통 방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 사업 재원을 지자체가 더 많은 재량을 갖고, 또 책임 있게 운용할 수 있어야 지역의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업이 가능할 것이라며 내년도 예산안에 대폭 반영돼 있는 지역밀착형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도 각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도지사 간담회를 정례화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갔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일자리 선언은 지역주도 혁신성장 남북협력사업 생활 SOC 사업 소상공인·자영업 지원 농산어촌 활력 증진 사회적 경제 노사정 협력 등 7대 의제로 선정했다.

참석자들은 선언문에서 일자리 창출이 가장 시급한 국가적 과제라는 것에 인식을 같이했다지역이 일자리 창출의 주역임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