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평양서 18~20일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김정은 위원장, 평양서 18~20일 정상회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북 특사 방북 결과 브리핑...김 위원장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 재확인
사진=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사진=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평양에서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갖는다.

대북 특별사절단을 이끈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6일 춘추관에서 전날 방북 결과를 브리핑하고 남북 정상의 의지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들을 협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사단은 합의 사항으로 남과 북은 918일부터 20일까지 23일간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경호·통신·보도에 관한 고위 실무 협의를 내주 초 판문점에서 갖기로 했다고 말했다.

남북정상회담에서는 판문점선언 이행 성과 점검 및 향후 추진 방향을 확인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 및 공동 번영,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특사단은 이어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본인의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해 남북 간에는 물론 미국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현재 남북 간에 진행 중인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대화를 계속 진전시켜 나가고, 남북정상회담 계기에 상호 신뢰 구축과 무력충돌 방지에 관한 구체적 방안에 합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남북은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전에 개소하기로 하고, 필요한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특히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20211) 내에 북한과 미국 간의 70년 적대 역사를 청산하고, 비핵화를 실현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얘기했다“(한국전쟁) 종전선언이 한미동맹 약화나 주한미군 철수와는 상관없는 것 아니냐는 입장을 저희한테 편언을 해왔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정 실장은 특사 방북 결과는 미국 등 유관국에 상세히 설명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앞으로 남과 북은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노력해 나감으로써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 정착에서 보다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으로 구성된 특사단은 지난 5일 오전 평양 도착 이후 김 위원장을 만나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남북관계 제반 현안에 대해 폭넓고 심도있는 협의를 진행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