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강정마을 상처 치유에 최선 다하겠다”
文 대통령 “강정마을 상처 치유에 최선 다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제관함식서 해군기지 건설 과정 도민의 아픔 위로...전쟁의 거점 아닌 평화의 거점 조성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앞바다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 관함식에 참석해 '좌승함(座乘艦)'인 상륙함 '일출봉함' 함상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앞바다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 관함식에 참석해 '좌승함(座乘艦)'인 상륙함 '일출봉함' 함상에서 연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제주도에 해군기지가 건설되면서 제주도민들이 겪게 된 아픔을 깊이 위로한다강정마을 주민들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 일대에서 펼쳐진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에 참석, ‘일출봉함에 승선해 함상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국내외 해군 함정의 해상사열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곳 제주는 평화의 섬이라며 이념 갈등으로 오랜 시간 큰 고통을 겪었지만 강인한 정신으로 원한을 화해로 승화시킨 곳이다. 또한 섬 전체가 유네스코 자연유산으로 지정될 정도로 아름다운 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이곳 해군기지를 전쟁의 거점이 아니라 평화의 거점으로 만들 것이라며 제주도의 평화정신이 군과 하나가 될 때 제주 국제관함식은 세계 해군의 화합과 우정을 나누는 축제를 넘어 인류 평화와 번영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국제관함식을 계기로 국민과 함께하는 해군이 되어주길 당부 드린다지역 주민과 해군이 상생하는 계기가 되어 새로운 관함식의 이정표로 남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거친 파도를 넘어 평화의 섬 제주까지 와주신 각 국의 대표단과 해군장병 여러분을 뜨겁게 환영한다세계의 해군을 따뜻하게 맞아주신 제주도민들과 강정마을 주민들께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특히 평화와 번영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강한 국방력이다. 그 중에서도 해군력은 개방·통상 국가의 국력을 상징한다대한민국 해군이 한반도의 평화를 넘어 동북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강하게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관함식은 한반도 평화를 알리는 뱃고동소리가 될 것이라며 세계의 해군장병들도 한반도를 넘어 세계 평화를 위해 함께 하는 대한민국 해군에게 응원의 함성을 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강정마을 주민들과 대화를 갖고 갈등 치유에 정부가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국제관함식에는 국내외 함정 43척이 참가한 가운데 해상사열에는 외국군 함정 12개국 19척 등 모두 39척이 함께 했다.

관함식은 국가통치권자가 군함의 전투태세와 장병들의 군기를 검열하는 해상사열 의식이며, 국제관함식은 참가국 간 우의를 다지는 세계 해군의 축제로 불린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