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서울 답방 시기 주목…한라산 방문도 관심
김정은 서울 답방 시기 주목…한라산 방문도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미 정상 공감 속 김 위원장 선택이 좌우…청와대 “김 위원장 약속 지킨다. 조금 늦어질 수도”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2차 북미정상회담성공을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협력을 계속하겠다고 강조,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를 방문, 지난 1(현지시각) 페이스북을 통해 “G20 정상들 모두 한반도 평화를 변함없이 지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0일 단독 정상회담을 갖고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공동의 노력에 추가적인 모멘텀을 제공할 것이라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이처럼 한미 정상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공감대를 표시함에 따라 빠르면 연내 성사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남북 정상은 지난 9월 평양 회담 당시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로 서울을 방문하기로 합의했고, 문 대통령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이라는 시기를 공개한 바 있다.

하지만 올해 마지막 달에 접어든 시점에서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협상 문제와 촉박한 일정, 숙소, 경호 등 여건 때문에 해를 넘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김 위원장의 선택이 서울 답방 시기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의 방남이 이뤄질 경우 남북 정상이 백두산에 이어 한라산에서도 함께 등반하는 역사적 장면이 연출될지도 관심 사안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28일 청와대 출입기자단과의 북악산 산행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때 뭘 보여줄 것이냐는 질문에 “‘백두에서 한라까지라는 말도 있으니 원한다면 한라산 구경도 시켜줄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제주는 김 위원장의 모친인 고용희의 고향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을 수행 중인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1년 남짓 봤는데 그간 언행을 보면 꼭 약속을 지키더라라며 물론 시기적으로는 조금 늦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연내 서울 답방도 그런 차원에서 이해하고 있다. 시간이 지연되더라도 꼭 연내가 아니라도 상관없는 것 아닌가라며 문 대통령도 초조하게 서둘러서 하는 분이 아니다. 연내에 반드시 와야겠다는 것은 아니고 순리대로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일부 언론의 ‘1213~14일 서울 답방 추진보도와 관련 지난달 30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마련해 놓고 준비 중이라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G20 회의 뒤 귀환하는 길에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2차 북미정상회담이 내년 1월이나 2월에 열릴 것 같다세 군데 장소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일 보도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